나인권 전북도의원, 아이 돌봄 지자체 책임 확대 촉구
나인권 전북도의원, 아이 돌봄 지자체 책임 확대 촉구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2.15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인권 전북도의원(농산업경제위원회·김제2·더불어민주당)은 14일 제377회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돌봄의 지자체 책임 확대를 촉구했다.

 나인권 의원은 “전라북도가 타시·도에 비해 인구절벽현상이 심각해지고 있어 이런 위기를 극복하고 아이를 낳고 돌보는 일에 걱정 없는 양육친화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아이돌봄의 지자체 책임을 확대해야 한다”며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나 의원은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휴원 및 휴교가 증가하여 돌봄의 필요성이 증가되었음에도 현행 서비스가 수요자의 요구를 맞추지 못하고 경제침체 상황에서 비용적인 부담까지 가중되어 올해 예산액이 2018년 대비 2배 증가하여도 이용률은 제자리걸음이다”라고 지적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년 간 최대 720시간의 시간제한으로 이용시간대가 출·퇴근시간에 몰리고 해당시간에만 아이돌보미가 필요하다보니 수요불균형이 발생하고 타 시간에는 일이 없어 실재 아이돌보미 중 월 60시간 이하를 근무한다는 비율은 31.6%로 모순된 구조적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나 의원은 “전북도가 현행 소득기준별로 차등으로 내고 있는 아이돌봄 서비스의 본인 부담비용을 경감시켜주고 이용시간을 최대 1,200시간으로 확대하며 수요자 맞춤의 질 높은 공공아이돌봄센터를 확충하고 타시·도의 성공적인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정책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인권 의원은 아이의 복지증진, 보호자의 일과 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 및 양육친화적인 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아이돌봄서비스가 수요자 중심의 다양하고 안정된 시스템으로 내실화되도록 우리도의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아이돌봄지원사업은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서비스로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시켜주고 시설보육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고자 시행된 것이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