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지역민과 소통 상생 전제돼야
해상풍력 지역민과 소통 상생 전제돼야
  • .
  • 승인 2020.12.15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서남권의 해상풍력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각계 전문가의 주제발표와 해상풍력 강국 덴마크의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간담회가 그제 열렸다고 한다.

전북형뉴딜 위원회와 에너지전환포럼 주관의 간담회에는 국내 각계 전문가와 덴마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고 한다. 특히 해상풍력 단지가 조성될 예정인 고창과 부안 지역 어민대표들이 참석해 지역주민 참여와 소통의 기회가 됐다고 한다.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전북 서남권 주민상생형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추진 업무 협약서를 체결한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재생에너지 사업이자 전북형 뉴딜의 핵심 선도사업이다.

 이 사업은 2022년 시범단지(400MW) 착공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확산단지(2GW)는 풍황 조사 등을 거쳐 2023년 착공되는 등 2028년 확산단지까지 준공되면 224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2.46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가 들어서게 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주민과 공존하는 해상풍력 확대 방안과 해상풍력 단지 조성 후 실질적인 변화, 사후 환경조사, 덴마크의 민관협의체 운영 방식 등에 대해 주제와 사례 발표 등이 이어졌다고 한다. 

세계적인 해상풍력 단지로 손꼽히는 덴마크의 미들그룬덴 해상풍력단지는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 건설을 추진하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위한 일이라지만 자연경관을 해치는 대규모 공사는 많은 반대에 부딪힐 수밖에 없었고 특히 산호초 훼손을 우려하는 시선이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해결책을 의외로 간단했다고 한다.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부터 지역민의 의사를 적극 반영하고 특히 지역민이 직접 사업에 참여하도록 했다고 한다.

주민이 주축이 된 풍력발전협동조합이 프로젝트 기획단계부터 많은 역할을 했다. 풍력발전 설치가 해상자원에 끼칠 영향성을 면밀히 검토해 어업 수익을 보장하면서 어민들의 이해를 구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 발전단지 설립을 위한 자본금을 시민주 발행으로 충당한 것도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한다. 지역민과의 긴밀한 소통과 이익을 보장하는 상생 협력만이 풍력발전단지 조성이 성공으로 가는 길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