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수행기관 협약 체결
부안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수행기관 협약 체결
  • 부안=방선동 기자
  • 승인 2020.12.1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은 지난 14일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복지재단(부안노인복지센터) 및 사회복지법인 한기장복지재단(부안종합사회복지관)과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수행기관 협약을 체결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수행기관 협약은 지난 1월 1일부터 1년간 사업을 최초 수행한 이래 현장평가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결정한 재지정 협약으로 이들 기관은 오는 2021년부터 2022년까지 2년간 사업을 수행하며 2021년에는 돌봄이 필요한 1,680명의 어르신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부안군은 각종 노인복지정책을 마련해 인구 고령화와 치매노인 증가에 대응책으로 노인돌봄 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복지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기존 6가지 노인돌봄사업을 통합·개편해 맞춤돌봄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9년 대비 254명 증가한 돌봄대상 1,504명이 안전지원, 생활교육, 일상생활지원 등의 직접서비스를 받았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마스크, 부식키트 등의 후원연계를 통해 지원했다.

 이어 어르신 댁내에 설치한 활동·화재·가스감지기, 응급호출기 등 142대의 응급안전장비 교체 및 추가 운영키로 결정해 총 342명의 응급돌봄대상을 선정했다.

 선정된 응급돌봄대상자는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응급안전장비를 설치할 예정으로 오는 2021년까지 300대를 추가 확보해 642명 어르신의 안전을 세심하게 살필 계획이다.

 거동불편 저소득 재가노인 식사배달사업을 통해 식사를 거를 우려가 있는 독거어르신 80명을 대상으로 매일 영양을 고려한 건강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SOS안심폰 사업을 통해 휴대전화가 없는 어르신에게 응급상황 발생시 호출버튼으로 가족 및 지정인과 즉각적인 연락이 가능한 응급구조망을 구축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명절이나 혹서기·혹한기 등 독거어르신의 안부확인을 위하여 공무원&홀몸어르신 사랑잇기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공무원과 1:1 매칭된 어르신 가정을 방문하여 애로사항 접수 및 관계부서와 공유, 응급사항을 조치하는 등 고독사 예방과 인구 고령화와 치매인구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노인돌봄 인프라 확충에도 노력하고 있다.

 부안군 사회복지과 김미옥 과장은 “변산면 도청리에 공립 치매전담형 주간보호센터 건립을 추진해 2022년 1월 개관하는 등 입소자에게 최적화된 치매전담실과 치매전문 요양서비스 제공으로 입소자와 가족 구성원의 심리적·경제적 안정에 기여하겠다”며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부안군의 노인복지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과 홀몸어르신 복지향상을 위한 무한질주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