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 촉구
군산시의회,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 촉구
  • 조경장 기자
  • 승인 2020.12.0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가 제2의 고용위기라는 위기감이 군산지역에 감도는 만큼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4일 시의회는 제3차 본회의를 열고 서동수 의원이 제안한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연장 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대통령, 국무총리, 국회의장, 고용노동부장관, 전라북도지사 등 관계기관에 전달했다.

 시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군산 주력 산업인 자동차와 조선 산업의 붕괴 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코로나19와 함께 OCI군산공장과 이스타포트, 타타대우 등 850여 명의 구조조정이 시행돼 제2의 고용위기라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올 상반기 고용률은 53%로 전국 평균 60.4%에도 크게 못 미치며 전국 166개 시군 중 163위에 머물고 있으며 올해 2분기 소규모점포 공실률 역시 전국 평균 4배를 넘는 227.6%에 이르는 등 지역경제는 파탄지경”이라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현재 시는 신재생 에너지사업과 전기차 클러스터 구축 등 전략적인 대응으로 전력투구를 다하지만 본격적인 고용창출까지는 2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면서 “군산지역의 경제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해 지역의 고용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본희의에서는 군산시가 요구한 1조 4천128억 원 가운데 불요불급한 예산으로 판단된 301억 8천600만 원을 삭감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넘겼으며 심의를 거쳐 오는 21일 제5차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우종삼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상·하수도 통합 컨트롤 센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며 상·하수도 관리 시설 등 대부분 산단 및 새만금쪽에 위치해 있으니 지방자치법 사업소 설치 규정에 따라 서군산 지역으로 이전해 새만금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