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가 예산 8조 시대 전망…핵심 신규사업 막판 반영
전북도 국가 예산 8조 시대 전망…핵심 신규사업 막판 반영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12.0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국가 예산이 8조 시대를 열 전망이다.

2일 국회에서 처리된 전북 예산은 정부안(7조5천422억원)보다 5천억 가량 증액되며 처음으로 8조원을 넘긴 것으로 파악, 한 해 예산농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전라유학진흥원과 전주 로파크 건립 등 오랜 기간 국비 확보에 실패했던 핵심 사업들이 지난 1일 밤에 가까스로 반영되며 곳간을 채웠다.

2023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 총 사업비 역시 증액되면서 내년 예산도 더 담을 수 있었고 인터콘티넨탈컵 태권도대회, 태권도원 상징조형물 설치 예산도 확보해 태권도 성지로서 위상을 재확인 시켰다.

여기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동부권 공립요양병원 치매기능보강사업, 전북권역 재활병원 건립 등도 반영돼 도내 보건의료체계 개선이 가능해졌다.

이같은 성과는 정부안부터 최대한 많은 사업을 담아낸 전북도 전략의 성공으로 풀이된다.

도는 14개 시군과 함께 기재부 미결·쟁점사업에 포함된 핵심 반영에 확보에 집중했고 내년 정부안으로 올해 전체 예산과 비슷한 7조5천억원을 확보했다.

이후 70대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선정하고 의원별 맞춤 활동을 벌였다.

국회 행안위와 국토위, 농해수위 국감 모두 올해 전북을 제외함에 따라 예년보다 빨리 국회에서 총력전을 펼칠 수 있었다.

그 결과 전북도가 70대 중점관리 대상 사업 중 40여 개가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가장 우려됐던 추가 감액에서도 전북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가 뉴딜 사업 등을 중심으로 5조3천억원을 감액하기로 합의하면서 그린 뉴딜 사업에 집중한 전북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됐다.

하지만 전북지역 뉴딜 사업 대부분이 2년차에 접어들며 계속 사업으로 분류, 감액의 칼날을 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새만금 남북도로 등을 비롯한 일부 사업은 증액에 실패하며 아쉬움도 남았다.

그러나 정부안에 내년 사업 진행에 필요한 예산이 충분히 반영된 만큼 사업 추진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도내 정치권 관계자는 “지역 의원들이 지난해 약속했던 원팀 전략이 성공적으로 작동한 것”이라며 “전북도와 시군에서도 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을 마련해 총력전을 펼친 결과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