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생태자원 복원 ‘정부 우수기관’ 수상
익산시, 생태자원 복원 ‘정부 우수기관’ 수상
  • 익산=문일철 기자
  • 승인 2020.12.0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의 생태자원 복원사업이 환경부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함에 따라 새만금 수질오염원이라는 오명을 벗고 이제는 각종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자원으로 성공적인 변화를 이끌어 낸 익산시는 앞으로도 환경친화도시 조성에 속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익산시는 익산천과 주교제 복원을 위해 ‘왕궁정착농원 환경개선 종합대책’ 마련에 착수했으며, 현재까지 전북지방환경청, 전북도, 주민들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사업을 추진해왔다.

각 기관은 오랜 기간에 걸쳐 사업 선정부터 복원설계, 사업추진, 사후관리 과정까지 함께 진행하며 수질개선은 물론 생태계 기능을 회복하는 성과를 거뒀다.

우선 전북지방환경청과 한국환경공단은 현업축사 매입으로 가축분뇨 오염원을 줄이고 익산시와 전북도는 휴·폐업축사 매입, 바이오순환림 조성 등을 통해 사후 관리 핵심인 상류지역의 오염원을 제거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해 왔다.

특히, 시는 올해 왕궁 현업축사 매입 시작 이래 최대 사육두수 감축 실적을 내며 익산천 수질 개선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사업 시작 후 지난 10년간 감축된 돼지 사육두수는 4만여 마리에 그쳤지만 올해만 2만여 마리를 감축하는 성과를 달성했기 때문이다.

또한, 전략적인 사업추진에 이어 주민들과 협력한 사후관리 노력도 한몫했다. 익산시는 매년 예산을 투입해 익산천과 주교제의 수질을 측정하고 있으며 악취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악취 모니터링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깨끗한 수질을 유지하기 위해 무허가 축사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가축분뇨 무단방류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주말과 야간 취약시간대 오염행위 단속을 위해 민간 환경 감시원을 고용해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생태습지 정비와 유지 관리 등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발길이 머무는 쾌적한 자연생태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익산천과 주교제 생태습지가 민·관 유기적인 협력체계와 함께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며 법정보호종이 서식하는 우수하천으로 거듭났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환경친화도시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전했다.

익산=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