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에 전북경제 ‘삼중고’
코로나 재확산에 전북경제 ‘삼중고’
  • .
  • 승인 2020.12.0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19 확산 장기화로 전북경제의 생산이 크게 둔화하고 재고가 쌓여가고 있다. 코로나 19 3차 대유행까지 겹쳐 경기침체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가 발표한 ‘10월 전북 산업활동 동향’을 살펴보면 도내 광공업생산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8% 감소했다. 지난 9월 생산이 반짝 상승했지만 한 달 만에 다시 감소세 돌아섰다. 전북 광공업 재고도 전반적인 경기 부진으로 전년대비 32.4% 증가했다.

 경기침체가 장기화한 가운데 코로나 19 재확산은 생산과 소비 부진과 함께 고용위축으로 전북경제가 삼중고에 처해있다. 전북은 전주와 군산, 익산이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집회와 모임, 서비스 업종 영업이 금지·제한되면서 상경기마저 직격탄을 맞았다. 제조업 생산 위축에 더해 소상공인 등 서민경제까지 무너지면서 최악의 경제난이다.

 전북지역 경기전망 또한 어둡다. 중소기업중앙회 전북본부가 실시한 ‘12월 전북지역 중소기업경기전망조사’에 따르면 12월 업황전망 경기전망지수(SBHI)는 71.2로 전월대비 1.3p 하락했다. 경기전망이 극히 불투명한 가운데 전망치마저 하락했다. 코로나 19 전국적 재확산 등으로 도내 중소기업인들은 체감경기가 다시 둔화할 내다본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경제활동이 비대면으로 차단되면서 내수부진을 가장 큰 경영애로 요인으로 꼽았다.

 코로나 19 확산은 지역경제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집합금지 대상업소에는 특별지원금 100만 원을 지원하고 3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라 전북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지역경제가 나락으로 떨어지기 전에 정부와 지자체가 후속 대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맞춰 뉴딜정책을 추진하고 사업의 속도를 내야 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의 출발점은 현재로서는 코로나 19에 대한 철저한 방역대책이다. 국민도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대유행이 확산하지 않도록 철저한 개인위생과 생활방역에 힘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