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임 전북도의원 “전북도 인구 유입 위한 탈북민 관련 정책 확대 필요”
홍성임 전북도의원 “전북도 인구 유입 위한 탈북민 관련 정책 확대 필요”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1.25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임 전북도의원(민생당 비례대표)이 25일 전라북도 자치행정국 소관 2021년 예산안 및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과정에서 전북도의 인구 유입을 위한 탈북민 관련 사업의 확대를 촉구했다.

홍 의원은 “최근 지방자치단체의 규모를 막론하고 인구유출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탈북민 관련 정책이 각광을 받고 있다.”며, “현재 도에 거주 중인 북한이탈주민은 526명으로 전국대비 약 1.6%에 불과하지만, 2021년 예산안편성 기준 탈북민 관련 사업은 3건, 2억1천4백만원으로, 관심과 노력이 다소 부족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 의원은 “이는 비교적 유사한 성격인 다문화 관련 사업과 비교가 되는 실정이다.”며, “현재 도에 거주 중인 외국인 주민은 약 6만 2천여 명으로 전국대비 2.8%이지만, 관련 사업 내역을 보면 18건, 64억 76백만원에 달한다.”며, “탈북민과 다문화 주민 관련 모두 낮은 수치이지만, 관련 정책 규모에서는 현격한 차이가 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후 홍 의원은 “전라북도의 인구감소에 대한 우려가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보다 다각적인 시도가 절실한 시점이다.”며, “도의 탈북민 관련 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사업 규모 확대 등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