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지 전북도의원, 전주 에코시티 초등 초과밀 질타
김명지 전북도의원, 전주 에코시티 초등 초과밀 질타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1.23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환 교육감에게 초포초등 대규모 증설 촉구

 전주시 에코시티의 초등학교 초과밀현상에 대한 전북도교육청의 무성의한 대응과 뒷짐 정책이 전북도의회의 질타를 받았다.

김명지 도의원은 23일 열린 전북도의회 제2차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을 통해 전주시 에코시티의 초등학교 초과밀현상 문제를 지적하며 초포초등학교 대규모 증설을 위한 김승환 교육감의 결단을 촉구했다.

 현재 에코시티 내 초등학교는 2018년 개교한 화정초등과 2020년 개교한 자연초등이 있지만 터무니 없는 학생수요 예측으로 개교 당시부터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결국 개교 3년째와 1년째를 맞는 두 학교는 벌써부터 초과밀현상이 나타나 학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화정초등의 경우는 교실과 화장실, 급식공간 등을 증설했지만 여전히 문제점을 안고 있고, 자연초 역시 당장 내년부터 초과밀 문제가 가시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명지 의원은 현안질문을 통해서 “화정초등은 에코시티 내 최초 개교한 학교였기 때문에 교육청의 학생유발율 산정 및 학생수요예측에 한계가 있었다는 점이 인정된다”면서 “하지만 2년 후 개교한 자연초등은 화정초등이 전례 없는 초과밀현상을 이미 보이고 있었기 때문에 60학급 수준으로 개교해서 동일한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충분히 선제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었지만 교육청이 이를 무시하고 사태를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유일한 현실적 대안으로 초포초 대규모 증설을 제시하며 김승환 교육감의 결단을 촉구했다. 초포초는 에코시티와 바로 인접해 있고 현상태에서도 최대 12개 학급을 위한 증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맞벌이 부부가 많은 에코시티 특성상, 방과후 프로그램만 확실하게 보장해준다면 얼마든지 초포초로 아이들을 보내겠다는 게 학교운영위원회 임원들과 학부모들의 입장”이라며, “초포초의 대규모 학생수용능력 확장과 방과후 프로그램 및 통학로 개설 등 유인책만 마련한다면 2021년 입주예정인 14블럭의 아이들을 초포초로 강제배정하는 불합리한 처사도 막을 수 있고, 에코시티 내 학교현장의 초과밀현상 해소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히 심각한 수준의 초과밀현상을 방치하고 있는 김승환 교육감의 3불통을 근본적 원인으로 지목하면서 교육철학이라는 미명하에 포기하지 않는 ‘고집불통’, 학부모들을 만나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문제점과 대책이 있는데도 만나지 않는 ‘만남불통’, 학부모들과 함께 투명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면서 협조를 구해야 하는데도 정보를 독점하는 ‘공유불통’을 당장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전북도교육청은 “에코시티에 새로운 초등학교 설립을 위해서는 학급 증설보다는 이동형 교실 설치에 무게를 두고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