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권리당원 모집 조기 점화
민주당 권리당원 모집 조기 점화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11.2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지사 후보군 ‘대선용’… 속내는 ‘지선용’
대선·지선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차기 대통령 선거는 16개월, 지방선거는 18개월 남았지만 전북지역 민주당 권리당원 모집이 시작됐다.

 민주당 권리당원 모집이 정치권의 예상과 달리 조기점화 되면서 정치권내 다양한 해석이 나돌고 있다.

 현재 권리당원 모집은 도지사 후보를 중심으로 전주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도지사 후보라는 점을 의식해 이번 권리당원 모집은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차기 지선에서 유력 지사 후보의 핵심 측근은 최근 “권리당원 모집을 시작했지만 도지사 출마를 위한 것이 아닌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전주에 지역구를 둔 모 의원 진영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특정후보 지지를 위해 권리당원을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도지사 후보군들은 권리당원 모집을 인정하고 있지만 ‘도지사 출마를 위한 것이 아니다’라는 말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또 사실상 대선 행보를 시작한 전북 출신 정세균 총리의 적극 지원을 위한 권리당원 모집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정치권은 그러나 현재 진행하고 있는 권리당원 모집을 단순히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을 쉽게 동의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은 민주당 당헌·당규를 언급하며 대선 후보와 도지사 후보 선출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최근 권리당원 모집을 ‘대선용’, ‘지선용’으로 구분하는 자체가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당헌 88조는 대통령후보자 선출은 국민경선 또는 국민참여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선거일전 180일까지 하도록 하고 있다.

 도지사 후보 선출은 중앙 선거관리위원회가 결정하지만 국민참여 경선이 사실상 원칙이다.

 민주당이 상향식 공천제도를 도입한 이후 대통령 후보와 도지사 후보 선출은 권리당원과 일반국민을 선거인단으로 하는 국민참여경선을 실시해왔다.

 정치권은 따라서 도지사 후보군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현재 권리당원 모집이 대선과 지선을 모두 겨냥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현재 전북도지사 구도를 언급하고 “도지사 후보군들이 선뜻 출마 입장을 밝히지 못할 상황”이라며 “결국 권리당원 모집은 대선용 명분을 내세우면서 실질적으로 도지사 출마를 위한 준비작업 성격을 가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 정치권은 차기 도지사 후보군으로 현 송하진 지사를 비롯 재선의 김윤덕, 안호영, 김성주 의원, 김승수 전주시장을 꼽고 있다.

 그러나 이들 후보 모두 장점 못지 않게 도지사 출마에 대한 부담을 적지 않게 안고 있다.

 송 지사는 3선 도전에 대한 여론이 김윤덕 의원 등 민주당 재선의원은 전북내 조직력과 인지도등에 따른 경쟁력이 변수가 되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등 전북 정치권의 여론이 정립되지 않은것이 출마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속에 민주당 권리당원 모집의 조기점화는 14개 시·군단체장, 지방의원 후보에 까지 옮겨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