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LH-전북연구원 지역(농촌)재생 기본 협약 체결
김제시-LH-전북연구원 지역(농촌)재생 기본 협약 체결
  • 김제=조원영 기자
  • 승인 2020.11.2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연구원은 23일 ‘김제시 지역(농촌)재생’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일환으로 김제시의 인구감소와 고령화, 지역쇠퇴 등 당면 과제를 해소하고 농촌활력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열린 이번 협약은 김제시 특장차 전문단지 공동 조성 및 산업단지 정주기능 거점화 필요에 따른 배후거점도시 조성을 위한 1단계 기본협약으로서, 향후 주거와 일자리, 생활SOC 패키지 사업을 발굴해 2·3단계로 추진과제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기관별 협력사항으로는 김제시-특장차혁신클러스터(투자선도지구) 공동조성, 임대주택 건설 지원, 공모사업 발굴 및 시행, LH-투자선도지구의 공동조성, 임대주택건설 추진, 공모사업 발굴 및 협력, 전북연구원-시범사업과제 연구·제안, 전문가 자문 수행이 있으며, 이날 상호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거버넌스를 구성하고 각 기관의 역할 이행을 약속했다.

 특히, 이날 협약을 맺은 세 기관은 본격적으로 내달부터 맞춤형 지역발전 기본구상 용역을 시행하고 1단계 협력사업내용을 구체화해 대상지 현황조사, 주민과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지역재생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1단계 사업중심지인 백구면은 지난 2017년 특장차 제1단지가 완공으로 100% 분양이 완료돼 30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조성 중인 특장차제2단지(백구일반산업단지)는 지난 10월 16일 산업단지 지정승인고시가 이루어져 내년 상반기 본격적인 토지보상이 이루어질 예정으로 2023년 준공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 전국 유일의 투자 선도지구 공모로 국비 약 100억 원을 확보했으며, 백구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100세대 공모에도 선정돼 특장차전문단지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성장거점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다.

 박준배 시장은 “산업단지 및 지원단지 개발협력을 시작으로 각 기관이 더욱 공고한 신뢰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맞춤형 사업이 지속 발굴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으며, 이를 통해 김제시 성장거점을 조성하고, 농촌지역활성화를 도모하여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 소도시의 위기 극복 롤모델로 정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