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주택산업 붕괴...공공택지 지역 할당제 도입 부활 설 솔솔
전북지역 주택산업 붕괴...공공택지 지역 할당제 도입 부활 설 솔솔
  • 김완수 기자
  • 승인 2020.11.2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주택산업이 타 지역 업체에게 설 자리를 내주면서 붕괴위기에 처하자 공공택지에 대한 지역 할당제를 부활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북도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역할당제는 지난 2005년 택지개발업무처리지침에 따라 일정규모(30만제곱미터 미만)이상 공공택지 개발 시 지역 업체에게 가점과 함께 우선권을 부여해 활성화를 도모했으나, 공정거래위반이라는 지적에 따라 2006년 삭제됐다.

전주시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전주시에 공급된 아파트는 지난해 2천432가구를 기준으로 매년 약 2천여세대가 공급됐다고 감안할 경우 약 2만여 가구가 공급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중 개발공사와 토지주택공사를 제외한 지역 업체가 공급한 물량은 20%에도 미치지 못한 1,805가구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외지업체가 독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협회에 등록된 도내 주택업체는 200여개가 있다. 이중 제일건설을 비롯해 계성건설, 플러스건설 등 2~3개 업체가 겨우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지역 건설 산업은 2015년도 이전만 해도 옥성건설을 비롯해 광진건설, 엘드건설, 제일건설 등 10여개 업체가 활발하게 주택을 공급하면서 전성기를 누렸으나, 높은 브랜드 이미지와 자금력을 앞세운 중앙 대형업체와 인근 타 지역주택업체들이 속속 도내에 진출하면서 경쟁력에서 밀려난 지역 업체들이 벼랑 끝 처지에 내몰리고 있다.

따라서 지역주택업계는 주택산업을 종전처럼 회복하기 위해서는 공공택지에 대한 지역할당제를 부활시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물론, 지역주택업계도 자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자금력이 부족하면 기술력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철저한 품질관리와 공정관리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생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

특히 주택산업은 다른 시설공사에 비해 공종이 다양해 그 만큼 협력업체도 많아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외지업체가 진출해 아파트를 짓는 경우 이에 따른 협력업체 역시 타 지역 업체가 참여할 확률이 높아 지역 전문건설업체들 마저 생존권을 위협받는 등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

지역 주택업계에서는 “전북지역 주택산업의 활성화와 열악한 경영악화 탈피를 위한 특단의 지원책으로 공공택지 지역할당제 도입이 시급한 실정이며, 앞으로 개발될 공공택지 등에 적용하고, 지역 건설사에 대한 가점을 주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