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소 음식이야기 (13) 여산(순천)휴게소 대표음식 여산양파 제육불고기
휴게소 음식이야기 (13) 여산(순천)휴게소 대표음식 여산양파 제육불고기
  • 장정철 기자
  • 승인 2020.11.2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산(순천)휴게소 대표음식 여산양파 제육불고기  

 ▲여산(순천)휴게소 대표음식 여산양파 제육불고기
 

=여산(순천)휴게소는

여산(순천)휴게소는 대전에서 호남고속도로를 주행하다가 전라북도에 진입하면 맞이하는 첫 번째 휴게소이다.

익산시에는 유네스코 세계 유산인 미륵사지와 왕궁리 유적지가 있는데 휴게소에서는 익산시를 널리 알리기 위해 왕궁리 5층 석탑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표지석이 있는 공원을 조성, 고객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여산(순천)휴게소의 대표음식인 ‘여산양파 제육불고기’

여산(순천)휴게소는 지역상생을 위해 휴게소가 인접한 익산시 여산면의 대표 특산물인 ‘양파’와 금마면의 ‘미륵산 순두부’를 이용한 지역 특색 음식을 판매 중이며 지속적으로 음식을 개발하고 있다. 

휴게소의 대표 음식인 ‘여산양파 제육불고기’는 여산지역의 양파를 이용하여 개발한 음식이다.

양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고혈압·당뇨에도 도움을 주며 소화불량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돼지고기의 잡냄새도 잡아주어 고기요리에 찰떡궁합이다. 여산양파 제육불고기는 냉동육이 아닌 신선한 냉장육을 사용하여 고기 본연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양파 특유의 단맛, 제육불고기 소스의 매콤함이 잘 어우러져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조리방법은(2인분 기준)

  - 주재료 : 돼지고기(냉장)340g, 양파200g, 대파20g, 간 마늘10g, 버섯(느타리, 표고)20g, 참기름4g, 맑은 육수160g

  - 양념재료 : 고춧가루30g, 설탕30g, 고추장70g, 간 마늘5g, 사과5g, 청양고추5g, 진간장35g, 맑은 육수35g, 물엿, 생강, 고추기름, 참기름, 후춧가루, 사이다 약간

  1. 양념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10일 정도 숙성시킨다.

  2. 끓는 물에 무, 대파, 양파, 다시마를 넣고 30분 이상 끓여 맑은 육수를 만든다.

  3. 전용 용기에 채 썬 양파를 바닥에 깔고 돼지고기를 올린 후 대파, 간 마늘, 버섯을 넣는다.

  4. 준비된 재료에 제육 양념장과 맑은 육수를 넣고 고기의 양념이 잘 베일 때까지 저어가며 익혀준다.

  5. 마지막으로 잘 익은 고기에 참기름을 넣어서 한 번 더 저어준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