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항만 8개 사업, 해수부 ‘2030 항만정책’에 반영
전북지역 항만 8개 사업, 해수부 ‘2030 항만정책’에 반영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11.1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항만 8개 사업이 국내 주요 항만의 중장기 육성 방향 등을 결정하는 해양수산부의 ‘2030 항만정책 방향 및 추진전략’에 반영됐다.

기존 국가관리 무역항인 군산항과 연안항인 부안 상왕등도항은 물론 지난해 기본계획을 확정한 새만금신항이 해수부 항만정책에 포함, 사업 추진에 탄력이 기대된다.

17일 전북도에 따르면 해수부가 이날 국무회의에 보고한 ‘2030 항만정책 방향 및 추진전략’에 도내 항만 주요 현안이 모두 반영됐다.

새만금 신항만은 항만법에 따른 국가관리 무역항으로 신규 지정됐다.

2조6천138억원을 투입해 5만톤, 9선석으로 조성되는 새만금 신항만의 국비확보 및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된다.

군산항의 경우 6개 신규 사업이 이번 국가 전략에 포함됐다.

특히 군산항 최대 현안인 제2준설토 투기장 건설과 금란도 투기장 개발에서 빚어진 서천군과의 오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상생협약에 합의함에 따라 국제공모를 통한 개발계획이 반영됐다.

또 저수심 구간 해소를 위한 항 입구 및 1~3부두 전면 준설계획이 반영돼 상시 안정적인 선박의 입출항이 가능해져 경쟁력을 확보했다.

최근 증가하는 낚시어선 및 레저선박 등으로 접안시설이 부족해진 비응항 접안시설 확장, 내항 침수시설 방지시설 등 주요 현안이 모두 반영돼 지역 배후산업 지원 및 해양레저 지원항만으로 육성하게 된다.

이와 함께 상왕등도항은 단계적 계획 수립을 통한 첫 개발이 진행된다.

상왕등도항은 서해중부 해양영토 수호와 낙후된 도서 지역 어민의 안정적인 어업활동 지원을 위해 지난 2012년 국가관리 연안항으로 지정된 이후 경제성 부족으로 개발을 진행하지 못했다.

도는 이번 계획에 부두 및 선착장 등 최소 기반시설을 우선 반영한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도에 실시설계비 22억원의 정부 예산을 확보해 사업을 착수한다는 입장이다.

윤동욱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이번에 국무회의 보고된 사항은 정부 최종 협의를 거쳐 확정·고시할 계획”이라며 “주요 현안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관계기관, 정치권과 적극 협력해 행정절차 이행, 국가 예산 확보 등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