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근 전북도의원 “승진독식 유발 전북소방본부 가점평정 체계 개선 필요”
박용근 전북도의원 “승진독식 유발 전북소방본부 가점평정 체계 개선 필요”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1.16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근 전북도의원(행정자치위원회·장수)이 16일 전북소방본부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북소방본부는 격무ㆍ기피부서를 지정해 인사평정 시 가점을 부여하고 있는데 격무ㆍ기피부서를 소방행정과 등 본부부서로 지정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의문이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현재 전북소방본부는 소방본부에서 근무할 경우 최고점 2점의 한도 내에서 소방경 이상은 월별 0.015점, 소방위 이하는 월별 0.05점의 가점을 부여하고 있다.

 연으로 환산하면 각 0.18점, 0.6점으로, 본부부서에서 1년을 근무하면 시ㆍ도단위 우수실적 1위(0.3점)에 준하는 가점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를 놓고 박 의원은 “승진이 1점 이하의 미세한 점수로 결정되는 점을 고려하면 본부가 승진을 독식하게 되는 구조이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2019년 하반기 소방령 이상 승진자 12명 중 절반이 넘는 7명이 소방본부에서 근무했거나, 근무 중이었다.

 박 의원은 “소방공무원의 본연의 임무는 화재진압 등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다.”며 “단순히 대원 간 기피현상에 입각할 것이 아닌 많은 도민이 납득할 만한 가점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