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공공중심 아동보호체계 구축
군산시 공공중심 아동보호체계 구축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11.1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공공 중심의 아동보호 체계 구축에 나섰다.

아동학대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적절한 보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적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특히, 정부의 ‘포용국가 아동정책(관계부처 합동)’시행에 따른 선제 조치 일환이다.

 시는 정부와 발맞춰 민간기관이 담당하던 아동학대 조사·상담 등 아동보호 업무를 공공인력으로 이관할 방침이다.

전문성과 책임성이 강화된 아동보호 체계를 우선으로 마련한다는 데 역점을 뒀다.

 이에 따라 시는 최근 아동보호전담요원을 채용해 개별 보호아동에 대한 보호계획 수립, 상담 및 양육상황 점검,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아동보호 서비스를 벌이고 있다.

시는 또 오는 2022년부터 기존 민간이 해오던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 조사 등 초기 대응 업무를 아동학대 조사공무원으로 넘길 계획이다.

 아울러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시설 및 가정에서 보호 중인 학대피해아동의 심층 사례관리 전담기관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군산시 아동청소년과 김주홍 과장은 “그동안 민간기관 담당이 아동학대 현장 조사에 따른 아동분리, 친권행사 등 강제력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현장 조사 거부 및 신변위험이 빈번하게 발생했다”며 “이번 조치로 한층 강화된 아동보호체계를 바탕으로 민·관이 협력해 아동의 안전과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