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대권행보 가시화...전북 정치권 고심
정세균 총리 대권행보 가시화...전북 정치권 고심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11.15 18: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총리 24일 새만금 방문 민심 분수령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을 방문해 시민참여 작가정원을 둘러보며 정원 디자이너 정홍가 씨(왼쪽)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을 방문해 시민참여 작가정원을 둘러보며 정원 디자이너 정홍가 씨(왼쪽)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는 내년초 총리직 사임과 함께 차기 대선 행보를 본격화 예정이다.

 정 총리의 핵심 측근은 15일 “내년이면 대선이 1년밖에 남지 않았다”라며 “우선 전북을 중심으로 대선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19’사태를 이끌어 왔던 정 총리가 최근들어 부쩍 전북에 공을 들이고 있다.

 대선 출정식을 사실상 전북에서 하고 있다는 정치권의 설명도 이어지고 있다.

정 총리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의 한축을 맡아 ‘코로나 19’를 비롯 공수처 설치등 굵직한 문제 등으로 대선 경쟁자인 민주당 이낙연 대표,이재명 경기지사에 비해 대선 준비를 하지 못했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은 최근 “현직 총리로 본격적인 대선행보를 하기는 일정한 한계가 있었다”라며“고향인 전북 다지기는 대선 정국에서 효율성, 안정성등 두마리 토끼를 잡을수 있는 효과를 가져다 줄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정치권내 상당수 인사들이 최근 차기 대선과 관련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의원은 “정 총리가 전북에 공을 들이기 전 까지만 해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을 두고 큰 고민을 하지 않았다”라며“이제는 그럴수 없게 됐다.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정 총리가 전북 정치권에서 차지하는 정치적 비중이나 그동안 정치적 인연을 생각하면 대선후보 여론조사 결과만 놓고 대세를 쫓을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그는 “전북의 지역구 의원이 차기 대선 정국에서 정 총리를 외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정치적 부메랑으로 돌아와 정치적 생명과도 직결될수 있다”라고 말했다.

 정 총리의 전북 의원들과 맨투맨식 소통과 지지세력의 권리당원 모집, 현안 해결 노력등 전북 다지기 작업이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현재 전북 정치권내 정 총리에 대한 입장은 지지와 중도, 반대 등 3가지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정 총리의 대선 출마에 미온적 혹은 반대 입장을 드러냈던 중도 세력이 최근 정 총리의 전북 중심으로 한 대선행보가 본격화 되면서 크게 흔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은 “솔직히 지금까지 이낙연대표와 이재명 지사만 놓고 생각했다”라며“정 총리가 차기 대선에 적극 나선 만큼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정 총리의 핵심 측근은 “현재 전북 정치권 인사들과 오찬, 만찬 등을 통해 간극 좁히기에 나서고 있다”라며 “전북이 차기 대선의 승부처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런 상황에서 오는 24일 정 총리의 전북 새만금 방문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정 총리는 새만금 동서도로 개통식 참석은 물론이고 새만금 위원회 투자협약식, 익산 장점마을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특히 전북에서 일정이 오전부터 오후까지 이어지고 송하진 지사와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만남이 진행되고 있다.

 이날 행사 분위기와 결과에 따라 차기 대선 국면에서 전북 정치권의 흐름이 어느정도 정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반대한다 2020-11-16 10:13:58
구가예산 슈퍼급556조중에 전북 예산은 8조는 넘어냐 한다.

그런데 우리지역에서 국회의장이 나오는 해
대통령 후보가 나오는해
국회의장이 나오는 해!

에는 예산 증가율이 타지역보다도 덜어졌다!

다른 시도에 가서 지지해달라고 하는 만큼 양보해야 하기 때문이라보인다.

그래서 반대한다 나오지마라!
새만금을 30여년간 욹어 먹은 정치인 이지 않은가?

요즈음의 전북 발전은 문재인 때문이다.
문재인이 자기 지역에 예산을 더 넣기는 힘들다!

민주정부는 그렇다
부패정권은 형님예산이니 뭐하며 도둑질이 보통이지만 민주정부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지역에 폐끼치지말고 나오지마라!
ㅇㄹㅇㄹ 2020-11-15 21:00:02
대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