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공공의대 필요성 설파 전북몫 찾아와라”
전북도의회 “공공의대 필요성 설파 전북몫 찾아와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1.1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 공공의대 유치를 위한 전북도의 대응이 부실하다며 필요성을 정확히 설파, 전북몫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서남대 폐교의 대안으로 제시된 공공의대 설립이 정치적 이해타산으로 법안의 국회 통과가 보류되고 특히 정부안에 반영된 설계비 예산 2억3천만원 마저 보건복지위원회 예산소위에서 삭감되면서 이같은 주장은 더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전북도 등 지역과 중앙 정치권이 소통과 협치를 이루면서 공공의대 유치에 올인해야하는 상황에서 전북도가 지역의료 실태 파악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상황이다.

 12일 열린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의 복지여성보건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병철 의원(전주5)과 김대오 의원(익산1) 등이 대책을 주문했다.

 의료 취약지 서비스 개선을 위해 공공의대 유치와 의료인을 양성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주장이다.

 인구 1천명당 의사수는 OECD 국가들의 평균치인 3.5명보다 낮은 2.39명이며 지역의 경우는더 심각한 실정이다. 서울이 3.12명, 전북이 2.03명, 경북이 1.38명, 충남이 1.50명으로 OECD 기준 의사수보다 7만명 이상 부족, 공공의대 설립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병철 의원은 “OECD 국가 인구 천명당 평균 의사수가 3.2명인데 비해 우리나라 평균의사수는 2.07명으로 현재 약 7만여명의 의사가 부족한 실정이다”며 “1분기에 대구지역 초과사망자가 900명이 발생하는 등 공공의대 설립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도내 의료취약지를 분야별로 보면 분만취약지 A등급 3곳(진안·무주·장수), 응급의료 취약지 9곳, 인공신장실 취약지(진안·무주·장수·임실) 4곳 등에 이르는 등 지방의 열악한 보건의료환경을 중앙정부가 제대로 인식하고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대응하고, 전북도에서도 도내 의료취약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김대오 의원도 “시단위를 제외하고 군단위에서 의사부족현상이 심각하여 의료취약지 전담인력에 대한 대책이 있느냐”며 “서울 등 수도권이나 대도시와 달리 전북도와 같은 지방에 사는 주민들에게는 적정한 진단과 치료가 절실한 문제이기 때문에 도가 철저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서도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진 시 도내 모 병원에서 14만원을 받고, 서울 A병원에서 12,200원을 받았다는 민원인의 사례를 들어 코로나19 진단비의 차이가 왜 발생하는지 점검”을 주문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