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적상사고 봉안 사진으로 만나다
조선왕조실록 적상사고 봉안 사진으로 만나다
  • 무주=김국진 기자
  • 승인 2020.11.1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왕조실록 적상산사고 봉안 재연 기록사진전이 오는 12월 31일까지 무주군 무주읍 김환태문학관 1층 로비 특별전시실에서 개최된다.

 무주군이 주최하고 무주사진가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전시회는 무주가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했던 사고의 고장이었다는 것을 대내외에 알리고 조선의 역사를 지키는데 기여한 사실을 후손들과 공유해 자긍심을 고취시킨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적상호와 어우러진 적상산 사고’를 비롯해 지난해 11월 개최됐던 조선왕조실록 적상산사고 봉안 재연 행사 때 촬영한 사진 등 40여 점이 전시된다.

 무주사진가협회 이윤승 회장은 “무주관아에서 봉안사를 맞이하려고 나가는 행렬, 적상산사고로 봉안하기 전 무주관아에 잠시 보관하는 모습, 적상산 사고로 실록을 봉안하고자 이동하는 행렬, 적상산 사고 봉안과 고유제 재연 등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시해 사진만 봐도 봉안의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이번 전시회가 조선왕조실록을 품었던 적상산사고의 역사·문화적 의미를 되살리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전시 첫날인 11일 특별전시실을 찾은 황인홍 군수는 “무주가 우리 역사의 중심에 있다는 것을 재차 확인하고 계승하려는 의지와 모습을 느낄 수 있는 이번 전시회가 지닌 가치만큼 방문한 모든 분들에게도 큰 감동으로 전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한편, 무주군은 지난달 묘향산사고에서 적상산사고로 옮겨와 안치하던 의식인 조선왕조실록 묘향산 사고본 적상산 이안식 재연에 따른 학술용역 최종 보고를 마무리함에 따라 내년 반딧불축제 행사 때 복식과 의장 고증 자료를 토대로 이안행렬을 재연,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무주=김국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