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영 시인의 시평론집 ‘해체와 순응의 시학’
박철영 시인의 시평론집 ‘해체와 순응의 시학’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0.11.11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철영 시인의 첫 시 평론집 ‘해체와 순응의 시학(인간과 문학사·2만5000원)’이 출간됐다. 시인은 시에 대한 궁금증을 관찰하고 망라하며 지금까지 써 온 시평들을 다시 추스려 책으로 묶었다.

 총 4부로 이뤄진 책은 ▲기표와 기의의 경계 지점 ▲과거를 전복하지 않는 사유 ▲시로 빚은 단정한 서사 ▲해체된 시의 경계 인식 등 4부로 이뤄져 있으며, 특히 2부에서는 ‘80년 광주 5월, 문학적 범주와 위의’를 담았다.

 박 시인은 “확언한다면 시인이 문장으로 발설할 수 없는 내밀한 시적 비의뿐만이 아니라 그 속에 함의된 인간의 실존에 대한 정신적인 의미를 살피는데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시인의 기호나 비위에 우선하여 맞춤형으로 글을 쓸 생각 또한 없었다는 것도 밝힌다”고 서문을 통해 말했다.

 유한근 문학평론가는 “시의 옹호는 감상, 해석 그리고 평가 등 문학비평의 제 기능을 다할 때, 그리고 나아가서는 그 시에 대한 방향까지로 제시해주는 지표가 있어야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역할을 나는 박철영 문학평론가의 첫번째 비평집 ‘해체와 순응의 시학’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고 평했다.

 박 시인은 남원 식정리에서 태어났고 2002년 ‘현대시문학(시)’와 ‘인간과 문학(평론)’을 통해 등단했다. 시집으로 ‘비오는 날이면 빗방울로 다시 일어서고 싶다’, ‘월선리의 달’, ‘꽃을 진정하다’, 산문집 ‘식정리1961’ 등이 있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