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민선 7기 역점 시책 ‘중앙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순항중
군산시 민선 7기 역점 시책 ‘중앙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순항중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11.1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군산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중인 ‘중앙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순항이 전망된다.

 군산시의 적극적인 행정이 ‘중앙동 도시재생뉴딜사업’지구 내 철도 부지 사용료 요율 인하를 이끌어 냈다.

이 사업 지구 일대는 수십 년째 방치된 한화건설 부지와 운행이 중단된 화물열차 폐 선로 등이 발전을 저해하고 미관을 해치고 있다.

 이러자 군산시는 오는 2022년까지 째보선창 일원에 한국선급과 수협창고 등 5대 도시재생 거점 개발과 연계 사업을 통한 민간투자 유치를 목표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본격 나섰다.

청년 문화주택 타운과 복합레저 숙박시설 등을 확충함으로써 쇠퇴한 이곳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청사진을 마련했다.

시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중앙동 전통시장 일대 체류형 숙박시설 조성으로 군산이 자랑하는 근대 문화·역사 관광 콘텐츠와 연계돼 일자리 창출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 지구 내 국가철도공단 철도 부지가 많아 한해 1억5천여만 원에 달하는 사용료가 큰 부담으로 지적됐다.

이에 따라 군산시는 국가철도공단에 사용 요율을 현행 50/1천에서 25/1천으로 인하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공유재산법상 지방자치단체가 공익 목적으로 국유재산을 사용할 경우 감면해줄 수 있다는 규정을 내세웠다.

그러나 철도공단은 타지자체와의 형평성, 내부규정을 들어 사용요율 인하할 수 없다는 의견으로 맞섰다.

결국 군산시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심판을 청구했고 마침내 관철시켰다.

이번 결정으로 군산시는 연간 7천400만원, 향후 20년간 무려 14억 7천만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중앙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속도를 내는 데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산시 도시재생과 이기만 과장은 “시민의 혈세를 아낄 좋은 결실을 거둬 매우 뜻깊게 생각하다”며 “이번 사용료 절감을 계기로 도시재생사업이 성공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