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심 전북도의원, 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 공동실습소 관리 따져
최영심 전북도의원, 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 공동실습소 관리 따져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1.10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 공동실습장(김제시 백산면 소재)에 법정보호종인 남생이 7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마리당 최고 330만원에 달하는 남생이는 올해 5월 수원소재 동물카페를 통해 인수되었다. 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 공동실습소에는 왜 남생이가 살고 있을까?

 10일 전라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최영심 의원은 2020년 전북교육청 행정사무감사 부교육감 상대 정책질의에서 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 공동실습소에서 남생이를 사육하는 이유에 대해 질의했다.

  최영심 의원에 따르면 올해 전북교육청에서는 농업계고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 공동실습소와 전주생명과학고에 ‘NCS기반 농업계고 묘포장 지원사업’으로 약 9천400여만원을 지원했다.

  총 7천90만원을 지원 받은 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 공동실습장의 경우 도교육청이 계획한 예산내역에는 묘목구입 5천4백십만원과 묘목 관리 비용 1천680만원으로 책정되었다.

 그러나 실제 집행액은 묘목 구입에 3천100만원, 남생이구입 1천335만원, 남생이 사육 관련물품 242만원, 인건비 520만원 등이 집행되었다.

  최영심 의원은 “묘포장은 말 그대로 묘목을 기르는 곳이라 이해”된다면서 “임업과 산림자원과 관련하여 농업계고 학생들에게 묘포장을 조성해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남생이를 구입한 사유를 납득하기 어렵고 더군다나 남생이 사육이 농업계학생들의 취업에 어떠한 도움이 되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병익 부교육감은 “생태환경과 산림자원 교육 등에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본인이 남생이를 권유했다고 답했다.

  최 의원은 해당 사업은 2019년 시작했고, 김제의 경우 2019년에도 기반조성, 2020년에도 기반조성이었다면서 전주생명과학과고가 2019년 기반조성을 마무리한 것과도 대조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남생이 사육에 대해 권유하고 조언하고 수시로 찾아가서 남생이를 살펴본 부교육감의 행태가 일반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최영심 의원은 “전북의 교육현안 중에 남생이보다 중요한 것이 있는지 의문”이라면서 “부교육감은 남생이를 어디서 살지, 어떻게 키울지부터 연못에 방생하는 날뿐만 아니라 수시로 찾아가 살폈다”면서 “부교육감의 위치에서 이렇게 세세한 사업과 교육과정까지 챙기고 지원한 것이 남생이 사육말고 어떤 것이 있느냐”며 강하게 질타했다.

 아울러, 최의원은 “부교육감이 남생이에 집중하는 사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원하는 농업계고 실습장 지원사업에 전북은 단 한 개 학교도 선정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