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대한방직 부지개발에 대한 3개 안의 시나리오가 도출됐다고 한다.
이를 토대로 개발 논의가 진행되겠지만 특혜 시비와 지역 영세상권 붕괴 교통혼잡 사업성 등 시나리오별 장단점이 엇갈리며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민공론화위원회가 제시한 3개 안은 △금융 IT 지식을 기반으로 한 업무 및 첨단 상업 기능과 △상업 시설에 MICE 시설을 더한 문화관광 및 상업 기능 △생태공원에 문화복합시설을 포함한 공공기능 등이라고 한다.
금융 IT 지식 기반 업무 및 첨단 산업 기능의 경우 시정 운영방침과의 부합과 토지용도 변경 최소화로 인한 특혜시비 등의 해소가 장점이지만 상업 및 공공시설 조성부터 계획이득 환수(공공기여금·토지환수 50%)까지 자광 측의 수용 가능성이 낮은 게 단점이라고 한다. 또 국제금융타운은 혁신도시와 겹쳐 실현 가능성이 의문이라고 한다. 문화관광 및 상업 기능 중심의 백화점 타워 컨벤션 호텔 미술관 공공 아파트 등의 사업안은 사실상 자광 측이 제시한 개발계획이나 다름없다.
특혜 시비와 함께 지역 상권과의 상생협력 방안 마련이 해결 과제로 꼽힌다. 코로나19 한파와 전북혁신도시 조성으로 하루가 멀다 하게 빈 점포가 늘어나고 있는 서부신시가지 상권에선 벌써 이곳 개발이 블랙홀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한다. 또 종합경기장 개발 계획안과 중복돼 도시개발의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라는 분석이다.
공공기능 중심의 공원 조성 등은 지역 상권 및 교통 등에 대한 영향은 적었지만, 개발이득이라는 사업성 결여로 자광 측의 개발 동기를 유발하지 못하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시민공론화위원회의 3개 안 도출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인허가권자인 전주시와 사업 주체인 자광 간의 협상 테이블에 올려질 기초 근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성과라 할 수 있다.
하지만 3개 시나리오별 분석을 통해 부지 개발에 따른 서부신시가지 영세 자영업자 등 상권 붕괴 논란을 비롯해 교통혼잡 시설의 중복 사업성 결여 등 아직도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아파트와 쇼핑몰 등 수익성 사업이 우선 추진될 경우 다음에 공공성 시설 투자를 담보할 방안은 무엇인지 전주시의 고뇌가 깊어질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