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고품질쌀 생산 토양점검 무료 서비스
임실군 고품질쌀 생산 토양점검 무료 서비스
  • 임실=박영기 기자
  • 승인 2020.11.1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병해충 피해를 줄여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토양검정서비스 이용을 무료로 실시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농한기를 맞아 토양 상태를 진단하여 품질 좋은 쌀을 생산하도록 토양검정서비스를 무료로 실시, 적극 이용토록 하고 있다.

토양검정서비스는 농업인이 토양상태를 파악하고자 하는 필지의 토양을 채취해 검정을 의뢰하면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해 주는 서비스다.

비료사용처방서는 재배작물에 따라 밑거름과 웃거름 시비량 그리고 토양산도(pH)와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유효규산 등의 함량을 분석해 적량의 퇴비나 비료를 시비할 수 있도록 발급하는 서비스다.

토양 채취는 수확 후 또는 정식 전 밑거름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채취하고 동일포장에서도 지점에 따라 비옥도가 불균일하므로 여러 곳에서 채취해야 한다.

논은 한 필지에서 6 ~ 9개의 지점을 선정 후 표면의 흙을 1 ~ 2cm를 걷어내고 15cm 깊이까지의 토양을 성인 남성 손으로 한 움큼정도(약 500 ~ 600g) 채취하면 된다.

올해 지역 내에서 문제되었던 깨씨무늬병은 토질에 따라 양분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깨씨무늬병 발생 정도의 차이가 크다.

지역 특성상 모래함량이 높은 사질토가 대부분이어서 양분보유능력이 적으므로 깨씨무늬병에 취약해 깨씨무늬병에 의한 피해를 줄이고 고품질 쌀을 생산하기 위해 토양검정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토양검정실을 이용하는 농가 수가 전년 대비 40% 이상 감소해 내년에도 깨씨무늬병에 의한 피해가 줄어들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토양검정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할 경우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에 접속하여 해당지역과 번지를 입력하면 의뢰인이 실시간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심 민 임실군수는 “깨씨무늬병 등과 같은 병해충 피해를 줄이고 품질 좋은 쌀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토양검정을 반드시 해야 한다”며 “무료이용이 가능한 만큼 많은 농업인들이 원하는 필지의 토양을 채취해 알맞은 비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토양검정서비스를 적극 이용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