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연 전북도의원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속히 지정하라”
이명연 전북도의원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속히 지정하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1.0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연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장(전주11)은 지난 9일 제377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문제에 대해서 책임회피성 발언으로 일관하고 있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지난달 23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 당시 배진교 의원(정의당)은 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이후 전북이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이하 ‘금추위’)의 권고사항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젠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 답을 줘야하지 않겠는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원장은 본인이 금추위 위원장임에도 불구하고 ‘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해서는 금융위가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금추위가 결정할 사안’이라며 책임회피성 발언으로 일관하며, 전북 금융중심지 조성에 딴죽을 거는 보수야당 측 입장에는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위원장은 “금융위원장의 이러한 발언은 지금껏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하고 있는 전북도민에게 크나큰 상실감을 주고 있다”고 성토했다.

 또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해서 금추위의 이중성도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 위원장은 “금추위는 지난 2009년 부산 문현지구를 금융중심지로 지정할 당시에는 ‘선 지정 후 인프라 조성’을 허용한 반면, 현재 전북지역에만 ‘인프라 조성 후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유독 전북에만 강화된 기준을 요구하는 금추위의 이중성을 규탄했다.

 지난 2019년 4월 금추위의 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결정이후 전북은 금추위가 제시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외 6개 자산운용사를 유치했고, 올해 25명의 기금운용 전문인력을 양성했으며, 국제금융센터 건립과 국민연금 제2사옥, 전북테크비즈센터를 건립중에 있다.

 또한 금융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핀테크 벤처 16개사를 양성하였고, 수도권 메이저 IT기업과 전북 IT기업간 공동연구, 기술전수 등을 위해 NPS+ IT R&D 센터를 개소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금융혁신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처럼 전북도는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많은 성과를 이루었고 더 나은 금융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실상 현재 금융중심지의 기능은 이미 작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위원장은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한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은 위원장의 발언은 전북의 가시화된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식의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마치 모든 원인이 전북의 인프라 부족 문제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더 이상 이러한 상황을 방관하여서는 안 될 것이라 판단되어 도의회 차원에서 결의안을 발의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