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정례회 개회…후반기 의장단 활동 시험대
전북도의회 정례회 개회…후반기 의장단 활동 시험대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1.0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례안 사전검토제·행정사무감사 도민제보 신설
내년 살림살이 심사 의결, 현안 대처 등 기대감

 전북도의회 제377회 정례회가 개회되면서 송지용 의장 등 11대 후반기 의장단의 역할과 활동이 시험대에 올랐다.

 우선 전북지역 현안에 대한 대응과 대처를 적시에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출발한 11대 도의회 후반기 의장단이기에 도민들은 어느 의장단보다 높은 기준치와 기대를 갖고 있다. 또한 집행부의 실질적 성과도출을 위한 견제와 상호 협력 체계 강화를 위해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간담회 개최 시기를 조정하고 참석 범위를 확대했다. 집행부와 의원발의 조례안 및 집행부 주요현안 문제 사전검토제를 시행, 쟁점에 대한 사전분석토의 등으로 전문적 시각이 포함되면서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특히 2021년도 전북도 예산안 심사와 의결을 통해 내년 살림살이의 감시·통제 기능을 어떻게 수행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북도의회는 9일 제377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열고 12월 14일까지 36일간의 일정으로 올해 마지막 회기에 들어갔다.

 이번 회기는 도청 및 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해 내년 예산안 심사, 28건(조례안 27, 승인·동의안 1)의 안건을 심의한다.

10일부터 22일까지 실시하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제보를 받아 수행하면서 도민들의 민원과 애로를 제대로 짚고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의회는 또 지역 현안과 관련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문제에 대해서 책임회피성 발언으로 일관하고 있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내놓았다.

의회는 은 위원장 본인이 금추위 위원장임에도 불구하고 ‘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해서는 금융위가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금추위가 결정할 사안’이라며 책임회피성 발언으로 일관하며, 전북 금융중심지 조성에 딴죽을 거는 보수야당 측 입장에는 공감하는 모습을 연출, 이를 규탄하는 결의를 보여주었다.

 이어 도의회는 이번 회기중 전북도 등 일부 지자체에서 조례를 통해 실시중인 농민공익수당을 법적인 토대 구축으로 국가 정책사업으로 도입하고 지속적인 농촌·농업을 유지하기 위해 ‘농업인 공익수당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 축구 건의안’을 발의했다.

 대표 발의한 이한기 의원은 “봇물처럼 터진 농민 공익수당의 확산 흐름은 더 이상 막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국회는 농업인 공익수당 지원 법안을 조속히 제정하고, 이를 토대로 정부는 농업인 공익수당을 국가 정책사업으로 도입해 지속 가능한 농업ㆍ농촌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 및 생활물류법안 통과 촉구 건의안을 발의, 비참한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당리당략을 멈추고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골자로 한 법안 통과를 주문했다.

 대표 발의한 최영심 의원은 “언택트 시대에 택배 서비스는 우리 사회에 필수적 서비스다”며 “택배회사가 자행하고 있는 공짜 노동과 산업재해보험 미가입 유도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규제와 더불어 택배회사의 이행률을 공개를 통해 소비자 선택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의원연구단체 지원규정 확충, 의원 역량개발 교육기관 다양화 등 의정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했다.

 송지용 의장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를 위해 관련 요구 자료를 폭넓게 확보해 검토, 분석하고 상임위원회별로 업무별 연찬회 등 사전 준비를 마친 상태다”며 “어느 의정활동보다도 알차고 역사에 남는 정례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