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온라인 개막
‘2020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온라인 개막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11.09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온라인 화면 캡처.
‘2020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온라인 화면 캡처.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10일부터 11일까지 ‘2020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를 최초로 온라인 개최한다.

 균형발전박람회는 2004년을 시작으로 해마다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역 박람회로,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정책을 논의하고 지역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이다.

 올해는 코로나19 관련 상황을 감안해 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지역균형 뉴딜,?새로운 희망!’이라는 구호 아래,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와 함께 한국판 뉴딜의 핵심축인 지역균형 뉴딜 정책이 지역을 어떻게 바꾸어 가는지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온라인 지역균형 뉴딜 전시관, 정책박람회, 시민참여마당을 구성해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지역균형 뉴딜 전시관에서 17개 광역시·도와 청주시 등 지자체는 수소 클러스터, 스마트시티 등 각 지역에서 추진되는 한국판 뉴딜 정책과 사례를 홍보하는 온라인 전시관을 운영한다. 전라북도의 경우 디지털 뉴딜 관련 탄소융복합, 상용차 산업생태계, 친환경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과 관련해 전시관을, 그린 뉴딜 관련해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현황 및 비전, 재생에너지 관련 전시관을 운영한다.

 정책박람회에는 ‘국가균형발전 2020:지역주도 한국판 뉴딜’이라는 주제로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의 기조강연이 실시간 온라인 중계되고, 지역균형발전 정책 관련 학회 및 특별 세션들도 개최된다.

 아울러 시민참여마당에서는 지역 혁신활동가단체들이 참가하는 ‘혁신네트워크협의회’를 개최하여 도시재생 프로젝트 등 지역 혁신사례를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지역균형 뉴딜 정책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토의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박람회 주요 내용은 올 연말까지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으며, 유튜브 ‘균형발전TV’ 채널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