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기학 전북도의원, 군산항 활성화 대책 촉구
나기학 전북도의원, 군산항 활성화 대책 촉구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1.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에 항만물류정책을 담당으로 하는 전문인력이 없어 장기적인 군산항 발전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나기학 전북도의원(군산1·환경복지위원회)은 9일 제377회 정례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항만물류 학문 연구를 통한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를 전라북도 행정에 참여시켜 군산항 발전의 시급한 현안 해결과 장기 발전전략을 마련해야”고 주장했다.

 현재 군산항은 항만공사가 설치되지 않은 항만으로 군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관리하고 있고, 하역사가 부두를 임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군산항은 항만공사가 없어 활성화 전략을 관(官) 주도로 진행해 오고 있지만, 정작 전북도청은 항만물류정책을 담당으로 하는 전문인력이 없다. 이에 전북도는 군산항 이용자와 군산항 관련 단체 그리고 행정기관 등이 참여한 ‘전라북도 항만물류연구자문회’를 연2회 정도 운영해 관계자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나기학 의원은 “군산항은 전라북도 유일의 수출입 물류거점이지만 군산항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관한 연구는 아직도 미흡한 상황으로 관(官)주도형의 형식적 운영을 탈피한 군산항 발전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전문인력이 시급한 상황이다”라며“항만물류 학문 연구를 통한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를 전라북도 행정에 참여시켜 군산항 발전의 시급한 현안 해결과 장기 발전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나의원은 “군산항과 목포항, 또는 서산, 당진항을 함께 지원해주는 (가칭)‘서해남부항만공사’로 설치를 위한 논리개발과 함께 전라북도가 해당 자치단체와 협의해 공동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부터 해운항만물류분야에서 해운·조선산업 재건 및 해운항만물류분야 일자리 창출을 중요한 정책과제로 추진해오고 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