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병원 의료융합연구센터, 인공지능 챌린지 성료
원광대병원 의료융합연구센터, 인공지능 챌린지 성료
  • 익산=문일철 기자
  • 승인 2020.11.05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병원 의료융합연구센터(센터장 윤권하)는 지난달 12일부터 19일까지 AI(인공지능) 개발 고수들의 경연장이라 불리는 ‘캐글(http://Kaggle.com)’에서 ‘2020 Body morphometry AI segmentation Online Challenge’(인체형태계측 인공지능 분할 온라인 챌린지)를 진행한 후 지난 30일 의료융합연구센터 회의실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총 3차에 걸쳐 진행된 본 챌린지는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개발 사업인 ‘인공지능 Body Morphometry(인체형태계측) 기반 융합임상연구를 위한 클라우드형 학습 플랫폼 구축 및 실용화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챌린지의 목표는 CT 영상에서 근육과 지방에 대해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 이미지 분할 기술 개발 및 정량적 평가 수행을 통한 의료 인공지능 연구 개발 활성화이다.

이는 원광대학교병원과 서울아산병원의 공동 연구 주제 중 하나였다.

이번 챌린지는 주어진 CT 영상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성능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검증용 데이터셋으로 재현성 평가를 통해 공정한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 챌린지는 총22개 팀이 참여해 치열한 경쟁 끝에 1등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바이오메티컬 공학부 대학원생과 대학생으로 이루어진 AIM Lab팀이, 2등은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방사선 의과학연구소 TAILab팀이, 3등은 숭실대학교 HnL팀이 선정됐다.

익산=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