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산업진흥원 지정 100년 미래 먹거리 탄소 수도로 자리매김
탄소산업진흥원 지정 100년 미래 먹거리 탄소 수도로 자리매김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11.03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14년 만에 숙원 사업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에 성공하면서 탄소산업의 새 역사를 써나가고 있다.

그동안 전북은 한국탄소산업 수도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왔다. 여기에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3일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되면서 앞으로 탄소산업 관련 R&D,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등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 국가 지원 속 전북 일자리 효과까지

한국탄소진흥원은 국가 공공기관으로 승격되면서 국가로부터 운영 전반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받게 된다. 안정적인 국가 지원 속에 전라북도는 탄소산업의 중간재-부품(복합재)-완제품으로 이어지는 생태계 조성 실현이 한층 더가까워진 것이다.

실제 지난 7월 지정된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사업이 내년부터 본격화되면서 국산 탄소섬유를 적용한 제품 실증이 이뤄질 예정이다. 지난해 9월 지정받은 탄소특화 국가산단 역시 탄소진흥원과 연계해 기업 집적화를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탄소 특화 분야의 창업·연구개발, 기업집적화, 관련 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의 기대도 커지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효성을 비롯 탄소관련 기업 100개가 넘는 등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탄소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수소산업을 비롯 드론·스포츠분야 등과도 연계해 범위를 넓혀간다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전주시는 탄소산업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투자 촉진을 유도하고, 양질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모델 구축 등 전주형 일자리를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안정적 안착 위한 과제

이번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은 지방 출연기관이 국가기관으로 승격된 드문 사례다. 그만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체계적인 운영과 인력, 예산 확보 등이 절실하다.

전북도와 전주시, 기술원은 산업부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앞으로 진흥원을 어떤 방향으로 운영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나갈 계획이다.

송하진 지사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조기에 안착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협의회 구성, 관련 조례 제·개정 등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의 인력 93명(기업지원 53명·연구 40명) 중 일부는 기업지원으로 직무가 전환된다. 이에 따른 연구 업무의 공백이 생겨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는 게 기술원 입장이다.

방윤혁 한국탄소융합기술원장은 “진흥원의 역할이 기업 육성이 중점이지만, 연구기능도 유지돼야 하기 때문에 3년간 진흥원 내에서 기업지원 업무와 기술연구 업무를 함께 가고, 이후에는 부설 연구소로 따로 분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며 “이를 위해 인력 충원을 비롯 필요한 정책운영비 등에 대해 관련부처와 지속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도 이날 진흥원 운영 예산 확보에 있어서 전폭적으로 노력해줄 것을 약속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되면서 인력과 시설, 장비 등을 체계적으로 갖추기 위해서는 예산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최근 국회 산자위 예산안조정소위원회에 예산(752억)을 요청한 상태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