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정주여건·악취 언제 개선되나
혁신도시 정주여건·악취 언제 개선되나
  • .
  • 승인 2020.11.0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가 출범 7년째를 맞고 있으나 아직도 정주여건과 생활편익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공공기관 추가 이전 논의의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전북도민일보가 올해 여섯번째로 개최한 2020전북혁신도시활성화 대토론회에서는 악취와 소음 문제 교통문제등 정주여건이 또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전북혁신도시 출범 7년과 지역발전 방향 주제의 제3세션 토론자로 나선 윤수봉 완주군의원은 “살고 싶은 혁신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선 아직도 미흡한 정주 여건과 악취·소음등 그동안 꾸준히 제기됐던 고질적인 문제를 하루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악취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향후 혁신도시발전도 기대하기 어렵다”고 단언한 뒤 “전북도와 완주군의 노력에도 축산악취로 인해 혁신도시 주거 및 입주 기관 생활환경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악취 문제를 주거불편 정도로 취급하며 땜질식 처방으론 안된다”며 근본대책을 촉구했다.

그는 악취와 대중교통 개선, 항공대대 이전 문제들을 해결해야만 성공적인 혁신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주시 최현창 기획조정국장은 “혁신도시의 대표적인 지역상생협력 방안은 바로 지역인재 채용”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인재 의무 채용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전공공기관별 특별가산점 적용 지침 마련, 국가공무원 신규채용시 지역별 구분 모집 적용 등의 지역인재가 우선 채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적극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병록 전북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전북혁신도시는 전주와 완주에 걸쳐 조성되는 바람에 행정관련 서비스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그는 “새만금을 통해 유입되는 국제적 역량이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어야 하나 혁신도시로 향하는 물리적 교통망은 부족하다”며 혁신도시 직결 교통망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지역균형발전 프로젝트인 혁신도시가 출범 7년째를 맞으면서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임직원과 이주민들의 수도권 회귀현상이 빚어지고 있다고 한다. 혁신도시의 정책효과가 한계상황을 맞고 있는 것이다. 정책효과를 높이려면 혁신도시 시즌2가 서둘러져야 한다.이에 대비한 정주여건과 대중교통 악취 소음문제등에 대한 개선대책을 묻지 않을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