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 유경민 교수,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번역학 온라인 초청강의 진행
전주대 유경민 교수,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번역학 온라인 초청강의 진행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0.11.0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 국어교육과 유경민 교수가 영국의 옥스퍼드대학교(University of Oxford) 번역학 강좌에 초청돼 지난달 29일과 오는 5일 두 차례,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영국의 학생, 연구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옥스퍼드대학교에서는 유 교수의 책과 논문을 번역학 강의에 참조하고 있으며, 직접 저자의 강의와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요청에서 특별강의가 마련됐다.

 유경민 교수는 지난 29일 ‘게일의 번역: 원어와 번역어의 창조적 소통’(Gale’s Translation: A Creative Exchange between Source and Target Languages)을 주제로 강의하고 오는 5일에는 ‘한국어 성경의 역사’(The History of Korean Bibles)를 강의한다.

유 교수가 연구한 성경은 조선 말기 선교사로 파견된 게일(James Scarth Gale’s)이 한-영, 영-한 양방향의 각종 번역물과 함께 쓴 ’신역 신구약전서(1925년)’다. 그 시기 가장 한국어다운 문체로 번역된 성경임에도 불구하고 공인역본이 되지 못한 개인역본이라는 이유로 한국어 성경의 그림자가 된 국한혼용문 성경이다.

유 교수는 사상적 편견 없이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출간된 한국어 성경의 역사를 정리하고 텍스트를 전산화하여 대비하며 성경 번역문의 문화사적 의미와 국어사의 문체론적 영향까지 밝혀냈다.

 유경민 교수는 “국어사 자료 연구 방법을 토대로 개신교 번역 성경이라는 새로운 연구에 도전했을 때는 망설임과 두려움이 있었지만 연구를 수행할수록 확신과 사명감이 생겼다”라며, “기독교 사학이라는 동일한 지향점을 가진 옥스퍼드대학교와 소통과 교류를 통해 연구의 깊이를 더하고 한국어 성경 연구의 폭을 넓히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