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현안 우리가 챙긴다” 전북을 향한 여야 정치권 구애
“전북 현안 우리가 챙긴다” 전북을 향한 여야 정치권 구애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11.0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간격으로 전북을 찾은 여야 지도부가 전북 민심 확보를 위한 경쟁을 펼쳤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당대표, 최고위원들이 대거 전북을 방문해 지역 현안 해결을 약속하고 예산을 두고는 저마다 다른 분석을 내놓으며 더 많은 국가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지난달 30일 부안군을 방문한 이낙연 당대표는 “지역균형발전과 전북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먼저 한국판 그린뉴딜 사업의 그린에너지 사업이 구체화되는 현장인 부안군에서 열렸다는 점이 관심을 끈다.

현장최고위원회의가 군 단위에서 열린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민주당 지도부가 전북의 그린뉴딜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이낙연 당대표는 “할머니와 어머니, 아내가 모두 전북 출신이다”며 전북과의 연관성을 강조한 뒤 “전북의 미래 산업인 농생명 분야와 새만금을 중심으로 한 그린뉴딜의 추진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을 돕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깜짝 발언으로 관심을 끈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하위직 공무원의 지방 할당 제도 부분 도입, 수도권에서 이전한 기업의 세제지원 등도 전북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고 해소해주겠다는 뜻이 내포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달 29일 전북을 찾은 국민의힘 역시 ‘친정북 정당’을 외치며 지역 현안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 힘은 더이상 발목잡는 정당이 아니라 친호남, 친전북 정당이 되겠으며, 민주당과 치열하게 정책경쟁을 하고 전북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과감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열린 전북 14개 시·군 기초단체장과 정책협의 간담회에서도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앞으로 전북이 직면하고 있는 각종 현안에 예산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동행의원들이 ‘제2고향’이자 ‘자신의 지역구’로 여기고 전북 발전에 힘을 싣겠다”고 강조했다.

상대적으로 경제력과 정치세가 약한 전북의 현안은 그동안 정쟁의 가장 좋은 희생양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여야가 경쟁적으로 전북 민심 확보를 위해 해결사를 자청하고 있다.

이에 전북도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에게 공통적으로 국립 공공의대 설립,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 답보 상태에 있는 현안은 물론 국가 예산 8조원 시대를 열기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내년도 예산이 최종 확정될 때까지 국비 확보와 지역의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여야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고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