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전북 공들이기 기회로 도약하자
여야 전북 공들이기 기회로 도약하자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0.28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전북 공들이기 나서 전북의 내년 국가 예산 확보와 지역현안 해결의 절호의 기회를 맞았다.

 전북도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전북을 향한 구애 손길에 맞춰 지역현안을 설명하고 예산확보와 함께 전북 관련 법안 통과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30일 부안에서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한국형뉴딜 사업관련 현장 목소리를 듣고 전북형뉴딜사업을 챙긴다는 계획이다.

 이날 민주당의 지역균형뉴딜최고위원회의는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김태년 원내대표, 홍영표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이광재 K-뉴딜본부장, 한정애 정책위의장, 최고위원, 예결위간사 등 중앙당 당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형 뉴딜사업 예산지원 등에 대해 선물을 푼다는 복안이다.

 민주당의 시도 순회 지역균형뉴딜 현장최고위원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밝힌 한국판 뉴딜사업 추진 등 경제활력 대책을 각 시도에 상황에 맞춰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이같은 방침에 맞춰 전북도는 전북형 뉴딜사업과 관련 신규사업 50건에 4조2천여억에 달하는 사업발굴을 위한 전략을 설명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보다 하루 앞서 29일 국민의힘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정운천 국민통합위원장을 비롯한 전북동행 국회의원들이 전북을 찾아 지역현안을 챙기고 당 지지확산에 나선다.

지난 여름 수해를 입은 남원 등을 찾아 수재민들을 위로하고 수해복구 봉사활동을 하며 호남 보듬기에 나선 국민의힘은 서진정책의 전진기지 성격의 국민통합위원회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한 것이다.

특히 도내 14개 시군에 현역의 동행국회의원을 선정, 각 지자체 사업예산 챙기기에 1대 1 전략을 추진하고 있어 결과가 기대되고 있다. 동행 국회의원의 역할에 따라 각 시군 현안사업들이 해결된다면 그 효과는 예상보다 높다는게 대체적인 분위기이다.

 이날 전북도는 국립공공의대 설립과 제3금융중심지 지정, 한국탄소산업진흥원에 지정,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이후 대책 등을 주문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특히 올해 국가예산 7천5천억 확보를 거울삼아 내년에는 8조원을 넘긴다는 목표하에 국민의힘의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할 방침이다.

 또한 도내 14개 시군은 각각 3개 사업씩을 선정 예산지원을 촉구한다.

 전주시는 드론스포츠 복합센터 건립과 한국문화원형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을, 군산시는 조선해양설치운송인프라 구축과 새만금 모빌리티 실증지역 조성 등을, 익산시는 국립희귀질환센터 유치와 왕궁 현업축사 매입사업 및 생태복원사업 등의 지원을 당부한다.

 정읍시는 미디어아트센터 조성과 백신 안전성평가 인프라구축을, 남원시는 교정시설건립과 지리산 친환경 전기열차 시험노선 R&D사업을, 김제시는 친환경 전기굴착기 보급사업 확대와 김제용지 정착농원 현업축사 매입을, 완주군은 출판산업 복합클러스터 조성을, 진안군은 고려홍삼 진안고원 글로벌센터 구축을, 무주군은 국제태권도 사관학교 설치 등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장수군은 백두대간을 넘어 가야지(地) 조성을, 임실군은 치즈역사문화관 건립을, 순창군은 매립장 순환이용 정비사업을, 고창군은 갯벌세계유산센터 건립을, 부안군은 직소천 안전 야영장 조성 등의 지원을 촉구할 방침이다.

 강승구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전북을 찾아 지역을 챙기는 절호의 기회에 도정현안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국가예산의 전폭적인 지원을 주문하겠다”며 “특히 K-뉴딜사업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전북형 사업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