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대 반대’ 전북대병원장에 지자체 비난 화살
‘공공의대 반대’ 전북대병원장에 지자체 비난 화살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10.27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의회 의원들이 27일 전북대학교병원에서 조남천 병원장의 공공의대 설립 반대 발언에 대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조 병원장의 사과와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김현표 기자
남원시의회 의원들이 27일 전북대학교병원에서 조남천 병원장의 공공의대 설립 반대 발언에 대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조 병원장의 사과와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최근 국정감사에서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이 공공의대 신설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지자체들의 비난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역 거점 의료기관장으로서 전북의 열악한 의료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사퇴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남원시의회 의원들은 27일 전북대병원에 방문해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의 ‘공공의대 반대’ 발언은 도내 취약한 의료실정을 외면하고, 공공의대 설립을 염원해 온 도민들에 대한 배반이다”고 성토했다.

 이날 의원들은 전북대병원 김정렬 진료처장(부원장), 양종철 대외협력실장, 김병진 사무국장 등과 비공개 면담을 통해 “지역 보건의료를 이끌어 갈 의료 인력을 국가가 직접 양성해 평등한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이라며 남원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시장군수협의회도 이날 공동성명서를 내고 “도민의 건강증진과 의학발전을 선도하는 지역 거점 병원장이 아닌 ‘의대 선배’, ‘의사 대변자’로 자기 식구 챙기기, 의대생 구하기 발언을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북 14개 시·군 가운데 9개 시·군(남원, 정읍, 진안 등)이 응급의료 취약지로 분류돼 있다“고 말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도내 분만산부인과가 없는 곳이 3개군(완주, 진안, 부안), 외래진료소가 없는 곳 4개군(무주, 장수, 임실, 순창), 소아청소년과가 없는 곳이 4개군(무주, 장수, 임실, 고창),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지역은 2개 시·군(김제시, 완주군)이다.

 협의회는 “지역의료 실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외면하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공공의료가 무엇인지 숙고하고 또 숙고해달라”고 강조했다.

 전북행정개혁시민연합은 “서울의 의사 수 2.9명, 세종시 0.8명 등으로 지역간 의료 인력 격차가 크다”며 “정부는 전북의 공공의료 정책을 차질없이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만 “공공의사 양성 후 취약지역 강제 근무만으로는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담보할 수 없다”며 “국민 경제 범위에서 과감한 의료수가 및 급여체계 개선으로 근본적인 제도 정비를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전북대병원 측은 “남원 공공의대 설립에 무조건 반대한다는 것이 아니라 의대 신설로 인한 사회적 비용, 시간 등을 고려하자는 것”이라며 “기존 도내 의과대학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안도 논의해 신중하게 접근하자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