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10주년 기념 진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 배인재 관장
개관 10주년 기념 진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 배인재 관장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20.10.27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관 10주년을 맞이하는 소회는?

 “10년 전 복지관을 개관때 1천여 군민들 앞에서 ‘장애와 비장애가 온전히 합(合)하는 진안세상’이라는 비전으로 찾아가는 장애인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복지관의 밝은 미래를 약속했었습니다. 장애인과 더불어 행복을 찾아가는 장애인복지관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자부합니다.”

 -기억에 남는 사건과 사람들은?

 “첫번째는 1천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개관식을 축하하고 기쁨을 나누는 중 축포로 터트린 폭죽 불꽃이 바람을 타고 날아가 인근 야산에 불이 붙었습니다. 속설이지만, 개업한 집에 불이 나면 불티나게 사업이 잘된다는 말이 아마도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둘째는, 2016년 서울 코엑스에게 열린 세계사회복지대회(SWSD2016)에서 진안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례발표(Community Based Support Service)를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특히, 발표 이후 관련한 조례가 농촌 지역에서는 국내 최초로 제정되었습니다.셋째는, 2019년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주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으로 지역주민 중심으로 ‘좋은세상 만들기 위원회’를 구축한 것에 대해서 전국적으로 권위 있는 장애인단체로부터 인정을 받았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진안군은 전국의 복지관의 벤치마킹을 하는 기관이 되었습니다. 넷째는, 2018년 장애인 전국체전을 유치할 수 있었던 파크골프장 설치와 장애인 체육 활성화에 복지관이 기여로 전국에서 개인전·단체전에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다섯째, 2015년 장애인들의 좋은 일자리 만들기의 대명사인 ‘꿈앤꿈꾸는카페’를 마이산 입구에 전라북도 최초로 개업했습니다.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직원들의 임금으로 사용 자립하는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향후 계획?

 “첫째는, 주민이 주인 되는 복지관 만들기 주력을 통해 장애인이 지역에서 자신의 삶에 관계된 것에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참여로 목소리를 내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이끌며, 비장애인과 동등한 관계로서 지역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회활동 참여방안을 지원하겠습니다. 둘째는,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정주여건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는, ‘이동형 카페’ 개소로 신규 일자리 창출하도록 힘쓰겠습니다. 전라북도공동모금회로부터 5천만원의 지원으로 ‘꿈앤꿈꾸는카페’의 분점인 찾아가는 카페를 개설하여, 직업훈련을 통해 준비된 장애인 당사자들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넷째는, 코로나 시대를 함께 이겨내고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복지관은 진안군의 든든한 경상운영비 지원과 연간 5천만 원이 넘는 법인의 지원뿐만 아니라, 전라북도, 전라북도교육청, 한국수자원공사, 공동모금회, 산림복지진흥원, 농촌희망재단, 주택관리공단, 장애인복지관협회, 장애인체육회 등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농산어촌에서 친환경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장애인 당사자들의 건강과 인권이 향상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실천방안을 지속적으로 찾아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진안군민들을 포함한 도민들에게 한마디…

 “저와 우리 복지관 직원들은 진안군민을 진실하게 섬기고, 특히 장애인 당사자들의 삶의 진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찰하겠습니다. 마이산골 진안에서, 비록 인구가 전국에서 가장 작은 지자체 중 하나인 현실이지만, 창의적인 시도와 상상으로 장애인 당사자들이 더 행복한 진안을 만들어 가는 데 더욱 막중한 사명을 감당하겠습니다. 또한 어려운 역경의 시간을 함께 믿어주고 같이 이끌어 주신 ‘전춘성 진안군수’와 운영법인인 ‘사단법인 나누는 사람들(이순태 대표이사)’ 그리고 법인과 시설의 임직원들을 믿고 함께해주신 장애인 가족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10주년 핵심적인 성과

 ▲2012년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지역사회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2014년 장애인복지관 평가결과 A등급 달성 ▲2015년도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2016년 주민조직화사업 기관-단체부문 사회복지대상 수상 ▲2017년 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 ‘시민사회 7대 덕목 우수사례’2016년 주민조직화사업 우수상 수상 ▲2017년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2018년 행정안전부주최 사회적가치 구현 경진대회 진안군 최우수상(주민조직화사업)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