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방화마을 어르신들 명아주 지팡이 제작 기증
순창군 방화마을 어르신들 명아주 지팡이 제작 기증
  • 순창=우기홍 기자
  • 승인 2020.10.20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구림면 방화마을 어르신들이 명아주로 지팡이를 만들어 기증해 화제다. 사진은 강천산에 비치된 지팡이. 순창군 제공

 순창군 구림면 방화마을 어르신들이 농작물 재배의 훼방꾼인 명아주로 지팡이(靑黎杖)를 만들어 관내 노인들에게 기증하고 있어 화제다.

 이 마을에서 명아주로 지팡이를 만드는 기술을 보유한 어르신들은 3∼4년 전부터 100여 개의 지팡이를 제작해 관내 어르신들에게 기증해왔다. 특히 올해는 농촌 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을 통해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직접 명아주를 재배하고 관리했다.

 수확한 명아주는 삶기와 옹이 제거, 다듬질 등 50여 회의 공정을 거쳐 500개의 지팡이를 제작할 수 있었다. 이 가운데 400개는 강천산 등산객이 무료로 대여할 수 있도록 기부했고 나머지는 관내 어르신을 위해 사용됐다.

 방화마을 고재권 이장은 “우리 마을 어르신들께서 지팡이를 만들고자 명아주 재배관리부터 제작까지 정성을 아끼지 않으셨다”며 “강천산 등산객들의 든든한 길잡이와 관내 어르신들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어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순창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농촌지도분야 시범사업인 ‘농촌 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으로 마을 소일거리 만들기를 위한 참·들기름 장비 구매 설치, 어르신 건강교실 운영, 마을복지회관 리모델링 등을 추진하고 있다.

 순창=우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