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주거복지’에 행정력 집중 귀추 주목
군산시 ‘주거복지’에 행정력 집중 귀추 주목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10.20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주거 복지’에 행정력을 집중해 귀추가 주목된다.

코로나 19가 장기화 추세에 따른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주거 안전망 확대 일환이다.

 시는 기준 중위소득 45% 이하(4인 가구 기준 약 213만 원)인 저소득 가구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월세 임대료와 집수리를 지원하는 주거 급여에 총력을 쏟고 있다.

 현재 군산지역 주거 급여 대상은 지난달 말 현재 1만600세대다.

 지난해 말 9천800가구란점을 감안하면 큰폭으로 증가한 수치다.

 그만큼 코로나 19로 경제적 위기에 처한 가구가 늘고 있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시는 기준완화를 통해 지원대상을 점차 확대하고 있고 다양한 주거복지 사업을 추진중이다.

 또한, 수급자 자가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11억을 투입해 수선유지급여를 지원하고 있다.

차상위계층 및 복지사각지대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나눔과 희망의 집 고쳐주기 사업’과 ‘에너지효율 개선사업’도 역점 대상이다.

 이를 통해 300여 가구가 지붕공사, 단열공사, 창호, 보일러 교체 등을 지원받는다.

 시는 또 농촌의 빈집을 리모델링해 저소득층과 귀촌인과 신혼부부, 마을활동가 등에게 5년간 무료로 임대한다.

 특히, 농촌지역 인구유입에 기여하는 ‘빈집 재생 희망하우스’사업은 지난 2019년 3동을 지원했으나 올해 10동으로 늘려 지원했다.

기초생활수급자 69가구에 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사업을 펼쳐 보증금 부담 없이 쾌적한 보금자리로 옮겨 갈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와 함께 농어촌 장애인주택 개조사업, 화재나 수해 등 재난으로 주거 위기에 처한 시민들에게 긴급주거시설 제공, 저소득 가구의 주거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영구임대주택 공동전기료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중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주거복지사업을 통해 살고 싶은 군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