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정주여건 개선코자 5년 동안 최대 500억원 투입
순창군 정주여건 개선코자 5년 동안 최대 500억원 투입
  • 순창=우기홍 기자
  • 승인 2020.10.2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내년부터 5년 동안 최대 500억원을 투입해 정주여건 개선에 나선다. 사진은 관련 보고회. 순창군 제공

 순창군이 지난 6월 농촌협약 시범대상지로 선정됨에 따라 농촌지역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내년부터 5년 동안 국비와 지방비 등 최대 500억원 규모가 투입되는 장기 로드맵 마련에 나섰다.

 농촌협약은 시·군이 주도해 농촌 생활권에 대한 발전 방안을 만든 후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투자해 공통의 농촌정책 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된 제도다. 따라서 군은 농촌협약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순창군 농촌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해 농촌의 정주 여건 개선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설정할 예정이다.

 용역은 내년부터 20년 장기계획인 ‘농촌공간 전략계획’과 5개년 중기계획인 ‘농촌생활권 활성화 계획’으로 나눠 수립한다. 또 군에서는 순창읍과 인계·적성·유등·풍산·금과·팔덕면 등 모두 7개 읍·면을 대상 지역으로 정하고 이들 지역에 필요한 생활 SOC 시설, 복지, 보건·의료, 보육, 문화·체육 등의 취약한 분야에 개선을 위한 내용을 담을 계획이다.

 용역이 마무리되는 내년 상반기에는 이들 계획을 토대로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에 들어간다. 군에서는 농촌협약 추진으로 농촌생활권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발전방향을 수립해 농식품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수립된 계획을 토대로 체계적인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용역 착수와 관련 군은 지난 19일 간부 공무원과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 관계자, 용역업체 등 40여 명이 참석해 영상회의실에서 보고회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는 주요 정책과제 발굴을 위한 기본 방향과 주요 일정 등이 논의됐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고 정주 여건과 생활수준을 높일 수 있는 지역발전 계획인 농촌공간 전략계획과 생활권 활성화 계획 수립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5년 동안 5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사업비가 투자되는 만큼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사업을 통해 ‘살고 싶은 순창’으로 거듭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순창=우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