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형제복지원 사건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
  • .
  • 승인 2020.10.20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을 게 없어 생쥐나 지네를 잡아먹었다. 굶기고 무릎 꿇리고 손발 묶어놓고 잠도 안 재우고 구타·폭력에 3천 명 전부가 당했다. 힘센 경비와 조장들은 어리고 예쁘장한 아이들을 성폭행했다.”

▼ 생지옥이던 부산 형제복지원의 실태를 폭로한 생존자 한종선 씨가 2012년 펴낸 체험수기 ‘살아남은 아이’ 중 한 대목이다. 부산 형제복지원은 전두환 정권이 사회정화를 내세워 부랑인을 시설에 수용하라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만들어진 부랑인 수용소 중 하나다.

▼ 특히 부산 형제복지원은 당시 원장 박인근 가족과 일당들에 의해 참혹한 인권유린이 자행돼 5백여 명이 넘는 수용자가 고혈압·뇌졸중 등 병사로 처리돼있지만, 상당수가 구타와 폭력으로 숨진 후 뒷산에 매장되거나 병원에 해부용으로 팔려 갔다는 증언이 생존자들로부터 나오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수용소로 커진 것은 정권의 비호를 받았기 때문이라는 게 드러난 바 있다.

▼ 원장 박인근은 수용소 운영실적을 높이 평가, 국민포장·국민훈장 동백장을 받고 평통 상임위원에 임명되는 등 거물이 됐다. 1987년 형제복지원의 극악무도한 인권유린 실태를 알게 된 당시 울산지검 김용원 검사는 가혹행위나 강제노역 수사를 확대하지 말라는 등의 수사압력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사실은 보도로 알려진 바 있다.

▼ 박 원장은 당초 징역 10년 벌금 6억여 원 등을 선고받았으나 항소심으로 갈수록 줄어 인권유린 부문은 무죄, 업무상 횡령과 외환관리법으로 징역 2년 6개월에 그쳤다.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이 32년 만에 법정에 섰다는 보도다. 삼청교육대에 이어 국내 최대의 인권유린 사건으로 반드시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