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의원 “국립전주박물관 주변 환경 개선시급”
이상직 의원 “국립전주박물관 주변 환경 개선시급”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0.19 18: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전주박물관의 열악한 교통 인프라와 국립시설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지적됐다.

1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직 국회의원(전주을)은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대상으로 국립전주박물관을 이용이 정문의 열악한 주변 환경 등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국립전주박물관 진입로 입구에 들어서 있는 주유소로 인해 이용객들이 박물관의 정확한 위치와 진·출입로를 이용하기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교통안전도 큰 위협을 받고 있으며 주유소 내 폭발성 인화물질로 인한 화재위험이 상존해 관람객과 문화재의 안전도 담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지적했다.

이 의원이 국립중앙박물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당 지역에서는 매년 5~10건의 접촉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박물관 관람을 희망하는 교통 약자들은 교통사고 위험성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한 이 의원은 “현재 전주박물관은 국보 1점과 보물 8점을 전시 또는 보관하고 있지만 전국의 국립 박물관 중 위험물 취급시설이 인접한 곳은 전주뿐”이라며 “국립중앙박물관장이 전주박물관 문제를 최우선순위에 두고 시급히 문제해결을 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 의원은 “전주박물관은 1990년 개관 이후 관람객 수는 467% 증가한 반면, 주차공간은 166% 증가에 그쳐 만성적인 주차공간 부족에도 시달리고 있다”며 “주유소 부지를 매입해 주차공간과 문화시설을 정비·확충한다면 접근·관람환경을 개선하고 관람객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또“인근 전주역사박물관도 같은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며 전주박물관 정문환경 개선은 전북도민의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한 ‘박물관 문화벨트’ 구축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국립전주박물관 환경정비가 조기에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념? 2020-10-20 00:16:38
헐말이 뭐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