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울성 파도로 침수된 어선 군산해경에 극적 구조
너울성 파도로 침수된 어선 군산해경에 극적 구조
  • 조경장 기자
  • 승인 2020.10.18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울성 파도로 침수되던 어선이 해경의 배수 작업 끝에 극적으로 구조됐다.

 군산해경에 따르면 지난 15일 저녁 6시 7분께 군산 옥도면 연도 북쪽 3.7km 해상에서 9.77t 안강망 어선 A호(승선원 5명)거 너울성 파도로 해수가 유입돼 배가 침수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신고를 받은 군산해경은 구조대와 경비정, 민간구조선 등 9척을 동원해 구조작업에 나섰다.

 해경은 배에 남아 선박 상태를 점검할 선장과 기관장 등 3명을 제외하고 남은 선원 2명은 구조대 선박으로 대피시킨 후 물이 차오르는 어선에 남아 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배수 작업에 들어갔다.

 또한 기름이 흘러나올 것을 대비해 에어벤트(연료 탱크 환풍구)를 봉쇄하고 연료 밸브를 잠가 오염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고 인근 통항하는 선박에 사고 사실을 알려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

 저녁 8시 10분께 배수 작업이 80% 수준까지 완료되자 해경은 선장과 함께 어창 등 선박 상태 확인에 나섰으며 파공 부위가 없어 추가 침수 위험이 없을 것으로 판단해 예인선을 사고 선박 우측에 계류된 선단선 1척에 연결해 충남 서천군 홍원항으로 이동시켰다.

 군산해경 관계자는 “너울성 파도는 예기치 않게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만큼 안전사고 위험이 크다”며 “규모가 크지 않은 소형 선박일수록 작은 너울성 파도에도 전복될 수 있어 조업 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