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해묵은 현안 해결·전문성 확보 긍정평가
전북 정치권 해묵은 현안 해결·전문성 확보 긍정평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10.1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 중간 점검>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중반을 넘어서면서 전북 정치권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가 흘러 나오고 있다.

 지난 4·15 총선에서 현역 80%가 교체된 만큼 전북 의원들의 문제의식, 전문성 여부에 평가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초·재선 중심의 전북 정치권은 이번 국감에서 과거와 달리 전북 현안해결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이 과정에서 재선의 안호영, 김윤덕, 김성주 의원의 정책 능력이 조명됐으며 윤준병, 신영대, 이원택 의원 등 초선 3인방도 전문성을 바탕으로 녹록치 않은 국감 활동을 벌였다.

 정치권은 특히 전북 의원들간 국감 경쟁은 전북 정치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왔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진안·장수·무주)과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은 국감 초반부터 새만금 해수유통과 한빛원전 온배수 조사에서 부안군이 배제된 사실을 밝혀내는등 굵직한 이슈를 터트려 주목 받았다.

 환경노동위원회 여당 간사인 안호영 의원은 새만금 호 수질 개선을 위한 정부의 연구 용역 자료를 공개하고 정부 차원의 대안마련을 촉구하는 등 전라북도 현안의 아젠다를 설정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이원택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정치와 정책등 문무를 겸한 정치인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의원은 한빛원전의 보상 문제와 키조개 양식어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키조개 잠수기 관리선’사용 문제를 해결해 주민들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이 의원은 면밀한 분석자료와 추이를 제시, 피감기관을 압박하는 실력파로 정평이 자자할 정도다.

 초선의 윤준병(정읍·고창) 안 의원과 함께 호흡을 맞춰 현안 해결의 물꼬를 직접적으로 트게 했다. 환노위 국감장에 새만금호 수질 악화에 따른 피해 지역 단체장인 박준배 김제시장을 참고인으로 출석시켜 상임위원들을 향해 심각성을 상기시키고 대안마련을 위해 정부를 압박했다. 윤 의원은 이와 함께 택배기사 등 고용 안전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인 직업군에 대한 제도 개선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했으며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으로부터 결코 자유롭지 않은 전라북도의 실태를 지적하기도 했다.

 보건복지위 정책통인 재선의 김성주(전주시병) 의원은 사실상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3~4건의 보도자료를 배포, 관련 기관의 운영 실태를 지적하면서 대안 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김 의원은 서울로 몰리는 어린이 환자들의 실태를 분석 발표하면서 지역 거점의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확대 필요성을 제안했고 말뿐인 요양병원 퇴원환자 지원사업의 실태를 공개해 주목됐다.

 김윤덕(전주시갑) 의원은 구도심 공동화 등 혁신도시 조성 사업의 부정적인 실태를 밝히면서 추가 공공기관 이전 방향을 제시했다. 여당 소속 의원으로서 다소 민감안 사안이었지만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인구의 혁신도시로 이전보다는 전주와 완주, 김제 등 기존 전라북도 인구의 인구 이동이 90%에 가깝다는 점을 분석자료를 통해 촘촘히 밝혔다.

 민주당 대변인인 신영대(군산) 의원은 오전 오후 현안 브리핑을 해야 하는 바쁜 일정 속에서 지역 및 서민경제와 밀접한 중소벤처 기업위원회의 고용 및 소상공인 지원 실태가 미진하다는 점을 연일 지적했다. 신 의원 역시 정당과 무관하게 노후화된 국가산단과 개선책 마련을 주문했으며 전북 등 지역과는 괴리가 있는 외국인 투자유치 성과를 꼬집었다. 신 의원은 이와 관련 “4차 산업혁명시대에 스마트공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정부가 스마트그린산단을 K-경제 핵심전략으로 추진하는 만큼 국가 산단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서둘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