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제보 받아요”
전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제보 받아요”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0.1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의장 송지용)는 오는 11월에 예정된 제377회 전북도의회 정례회에서 도정과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대비 도민들로부터 제보를 받는다.

  제보는 도정 및 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사항으로 위법·부당한 행정행위, 주요 시책이나 사업에 대한 개선·건의사항, 예산 낭비 사례, 도민이 불편을 느끼는 사항 등이다.

 제보자의 신분은 비공개지만 제보내용은 행정사무감사 중에 공개될 수 있다. 제보는 도의회 홈페이지(www.assem.jeonbuk.kr), 이메일(just11@korea.kr), 방문 및 우편(전주시 완산구 효자로 225 전라북도의회 의사담당관실)을 통해 접수할 수 있고, 의사담당관실(063-280-4254)로 문의하면 된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에 따라 매년 도청 및 소속 공기업ㆍ출연기관, 교육청 및 소속 기관 등의 사무에 대해 실시하는 감사다.

 이는 조례 제ㆍ개정, 예산심의와 더불어 의회가 집행부를 견제할 수 있는 핵심 권한이다. 조례와 예산을 통해 확정된 사업을 제대로 추진했는지, 예산낭비는 없었는지, 더 나은 방안이 없었는지 확인하며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흔히 의회와 집행부(도청ㆍ교육청)를 지방자치의 양 수레바퀴라고 한다. 전라북도가 도민의 행복을 위해서 나아가기 위해서는 양 수레바퀴가 조화를 이루어 같은 방향을 향해야 한다. 도의회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보다 내실있게 실시해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송지용 의장은 “도민의 일상과 밀접하지만 의회가 자칫 놓치기 쉬운 부분에 대해서는 도민들의 의견이 꼭 필요하다”며 “전북도의회는 도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고, 더 살기 좋은 전라북도가 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