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특례시 무산위기에 전북 정치권 후폭풍 만만치 않다
전주 특례시 무산위기에 전북 정치권 후폭풍 만만치 않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10.13 20:0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특례시 지정이 무산위기에 놓이면서 전북 정치권내 후폭풍이 예고 된다.

 새만금 사업 이후 전북 도민의 마음을 한데 모았던 전주 특례시 지정이 전국 시·도지사의 부정적 의견에 따라 국회 통과에 난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특례시 지정에 결정적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는 시·도지사의 부정적 의견에 따른 것이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 송하진 전북 지사 등 광역단체장 대부분 특례시 지정에 부정적 이거나 미온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시·도지사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송하진 전북지사는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새로운 국가발전 전략인 한국판뉴딜의 2차 전략회의’에 참석해 지방자치법 개정안에서 ‘특례시 조항 삭제ㆍ분리’를 문재인 대통령에 공식 요청했다.

 이날 송 지사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논란이 되고 있는 특례시 조항은 삭제 또는 분리해 별도 법안으로 심의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이게 대부분 시도지사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제안했다.

 송 지사의 개인 의견 대신 전국 시·도지협의회 입장 차원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해 지난 2019년 한해 동안 전북 도민 절반에 가까운 75만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또 전주시장을 비롯 13개 시·군 단체장과 14개 시·군 의장단, 도의회가 기자회견 등을 통해 전주특례시 지정을 촉구했다.

 특히 천주교, 기독교, 불교, 원불교 등 4대 종단 대표들은 행안부 장관과 면담에서 전주특례시 지정을 건의하는 보기드문 광경을 연출했다.

 독재 정권시절 각 종단의 대표들이 민주화 운동을 위해 사회에 참여한 적은 있지만 전주특례시 지정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나선것 자체가 극히 이례적 이다.

 앞으로 특례시 조항을 담은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두고 정부와 민주당의 당론채택 등 변수가 남아 있지만 시·도 지사의 입장에 두고 정치권내 의견이 적지 않게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이날 전주 특례시 지정과 관련,“민주당 김윤덕 의원의 21대 국회 1호 법안인데다 전주시민은 물론이고 전북의 시·군이 동참한 현안이었다”라며 “향후 전주특례시 지정의 국회 통과 여부를 두고 전북 정치권이 한바탕 소용돌이 칠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김윤덕 의원은 전주시와 전북 발전의 해답을 전주 특례시 지정에 찾고 있으며 전주시 김승수 시장은 지난 2년동안 청와대, 국회, 정부를 상대로 특례시 지정에 총력전을 펼쳤다.

 정치권은 14일 국회에서 열리는 ‘특례시 법안 처리 당론 마련을 위한 민주당 조찬 모임’을 전주 특례시 지정의 또 다른 분수령으로 삼고 있다.

 민주당이 특례시 지정을 당론으로 하는등 긍정적 입장을 갖는다면 전주 특례시 지정은 새로운 국면을 맞을수 있다.

 이날 회의에는 국회 행안위 간사를 맡고 있는 한병도 의원, 홍영표 의원(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위원장), 한정애 의원(당 정책위의장), 송하진 시도지사협의회장, 염태영 최고위원(수원시장), 김승수 전주시장, 윤화섭 50만 이상 대도시협의회장(안산시장), 황명선 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장(논산시장), 홍성열 충북시장군수협의회장(증평군수), 이재영 행안부 차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특례시?? 2020-10-15 19:58:33
듣도 보도 못한 명칭 ?? 특례시?? 헐......
충호도 2020-10-14 19:51:35
전북의 자존심, 전주특례시 기필코 완수하자.
군산+서천 통합광역시 필히 합쳐라(충호도 개명(전북))
좋은기사 2020-10-13 21:56:49
전주시장과 도지사는





2022년에 교체 성공해야 한다

전주완주통합만 나오면 입닥고
반대논리 만드는 완주시장도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