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빠진 마한문화권 말이 되나
전북 빠진 마한문화권 말이 되나
  • .
  • 승인 2020.10.1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에 대한 정부의 차별과 홀대가 도를 넘고 있다. 정부 정책에서 전북 현안이 줄줄이 배제되고 있다. 21대 국회 들어 처음 열린 국정감사에선 마한문화권과 고속도로 건설 원전 피해보상 지역 등 전북이 소외된 현안들이 도마에 올랐다. 전북의 이상직 이원택 김윤덕 국회의원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마한문화권에서 전북이 빠진 것은 명백한 전북 홀대이자 차별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고구려와 신라 백제 가야 탐라와 함께 고대 역사문화권을 구성하는 마한문화권에서 전북은 고대 마한의 주역이다. 동국통감과 동사강목 등 우리 역사서에 지금의 익산 일대는 옛 마한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익산 율촌리 고분군과 고창 봉덕리 고분군 등 마한문화의 핵심적 유적유물이 90년대부터 현재까지 전북지역에서 발굴 출토된 사실이 이를 잘 입증해 준다.

그럼에도 내년6월부터 시행될 역사특별법에 따라 재조명과 복원사업이 추진될 마한문화권에서 전북은 없다. 마한문화권을 영산강 유역을 중심으로 한 전남 일대로만 규정한 결과라고 한다. 역사특별법에 따라 문화재청장과 지자체장은 역사문화권 홍보와 관광자원화 국제교류 등을 포함한 5년 단위의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 정부와 지자체는 특별회계를 설치하여 역사문화권 정비사업에 대한 비용을 일부 또는 전부 지원할 수 있다.

이대로라면 마한의 중심지였던 전북은 예산과 전문인력 양성 등 정부의 지원 시스템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다. 또 전북의 마한사 연구와 복원 및 문화 관광자원 활용이 침체될 것이다. 마한 문화권의 주역인 전북이 사라지고 역사가 왜곡되는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

이상직 의원은 역사특별법과 관련 “전북을 포함시키는 개정안을 제출하겠다”고 강조했다. 문화재청은 지금이라도 전북이 소외된 마한문화권 재조명 사업을 바로잡아야 한다. 김윤덕 의원이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국감에서 제기한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제시된 중점추진 11개 사업, 추가 검토 노선 14개 중 전북과 연관된 사업이 무주~성주간 단 1건에 불과한 것도 전북 홀대가 아닐 수 없다.

전북정치권은 차별을 넘어 전북을 무시하는 정부 정책을 좌시해 선 안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