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광운 교수팀, ‘위조방지용 스마트 잉크’ 개발에 세계 학계 주목
정광운 교수팀, ‘위조방지용 스마트 잉크’ 개발에 세계 학계 주목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0.10.0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정광운 교수팀(공대 고분자·나노공학과, 대학원 나노융합공학과)이 온도와 편광 방향에 감응하는 위조방지용 필름을 개발해 세계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연구는 재료공학 분야 세계 최상위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테리얼즈 (Advanced Materials, IF=27.398, 상위 1.57%)’ 10월 1일자 표지논문에 선정됐다.

 정 교수팀은 간단한 코팅공정으로 온도 변화와 편광 방향에 따라 색과 투명도를 제어할 수 있는 위조방지용 스마트 잉크를 개발했다.

 이미다졸리윰계 다이아세틸렌 (Imidazolium-based Diacetylenes)을 새롭게 설계하고 합성했다. 이들을 대면적에서 배향하고 광중합 함으로써 가시광선 전영역에서 흡수하는 우수한 98.8%의 편광 특성을 갖는 필름을 얻었다.

 이번 연구에서 새롭게 개발된 스마트 잉크는 경제 및 군사 분야 보안 기술로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에는 정 교수 연구팀 최유진 박사가 제1저자로 연구를 주도했다. 최 박사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글로벌박사 펠로우십을 통해(2016-2019년) 관련 분야 연구를 진행해오면서 현재까지 제1저자로 10편의 SCI급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2019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총장상을 수상하였으며 내달부터 미국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재료공학과에서 박사 후 과정을 밟을 예정이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지원사업과 교육부 BK21 FOUR 사업으로 이루어졌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