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광역권 사업 협력 강화해야
전북도, 광역권 사업 협력 강화해야
  • .
  • 승인 2020.10.0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이 포함된 광역권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수도권 쏠림 현상을 완화하고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시도를 뛰어넘는 광역권 연계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사업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현재 전북도가 포함된 광역·권역별 사업은 서해안권, 내륙첨단사업권, 백두대간권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광역권에 포함된 신규 추진사업이 94개에 달하고 총 사업비만 18조 원이 넘는다. 광역권 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되면 지역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다.

 서해안권 발전 사업은 전북과 인천, 경기, 충남 등을 권역으로 해양과 항만, 생태복원, 관광, 교통망 구축 등의 사업 진행되고 있다. 전북은 재생에너지 국가종합실증연구센터 구축,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전력에너지 4차산업 클러스터 구축, 새만금~지리산 고속도로건설 등의 사업이 추진 중이나 이렇다 할 성과는 없다. 내륙첨단산업권 계획은 전북도를 비롯해 대전시, 세종시, 강원도가 참여해 미래첨단산업과 문화·관광, 교통망 등의 사업이 수립 중이다. 백두대간권 계획은 산악생태 관광 활성화와 녹색성장을 중심으로 지역특화발전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호남경제권, 5+2 경제권 등 역대 정부마다 광역 단위 협력을 위한 사업이 추진되었으나 전북은 그동안 독자권역을 확보하지 못해 홀대를 받아왔다. 이후 광역 권역을 뛰어넘는 서해안권 발전사업 등 3개 권역 사업이 지난 2010년에 시작됐으나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이들 3개 권역 발전 종합계획을 2030년 목표로 수립 중이다. 내년 초 공동 용역 결과가 발표될 예정으로 신규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시도 간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북의 힘만으론 지역 발전을 이끌기에는 한계가 있다. 시도가 손잡고 광역 협력 사업을 추진하는 게 국가 예산 확보도 더 쉽다. 시도 간 협력을 통해 국가적 차원의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공동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정부도 한국판 뉴딜 정책 추진을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연계된 광역 협력사업으로 우선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전북이 주도적으로 나서 타시도와의 협력을 보다 강화해 2030년 광역 계획안에 현안사업들이 많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