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민심, 경제회복에 더 집중해야
추석 민심, 경제회복에 더 집중해야
  • .
  • 승인 2020.10.0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경제가 IMF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지난주 발표한 ‘KERI 경제동향과 전망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경제성장률은 0.7% 하락하고, 하반기는 이보다 더 낮은 3.8%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올해 경제성장률은 IMF 외환 위기 이후 최저치 성장률인 2.3% 감소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달 16일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0%로 전망한 바 있다. 한경연의 전망치는 이보다 더 가혹했다. 한경연이 같은 날 발표한 3분기(7~9월) 기업실적도 IMF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이후 22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코로나 19 사태로 극심한 부진을 겪는 우리 경제가 연내에 경기 반등을 이뤄내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생활경제 현장은 더욱 어둡다. 코로나 19 재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두 달 가까이 지속하면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이 무너지고 있다. 도심 주요 상가들엔 임대와 휴·폐업 문구가 즐비하다.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등 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임시방편으로 살아갈 길이 막연하다. 추석연휴 민심도 코로나 19 확산과 경제에 대한 우려가 크다. 코로나 19 확산과 거리두기 강화가 10월에도 지속한다면 더는 버티기 어렵다는 하소연이다.

 정부가 코로나 19 충격 극복을 위해 70조 원에 가까운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집행하는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효과가 나타나고 있진 않다. 코로나 19사태가 진정되지 않는 한 경제가 살아나긴 어려운 상황이다. 일부에선 코로나 19가 확산했다고 무조건 거리두기를 격상하기보다 위중 증환자를 잘 관리하는 방식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는 조심스러운 의견도 나오고 있다.

  경제와 방역의 균형점을 찾아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어주어야 한다는 주문이다.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의 재정투입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한국판 뉴딜도 속도를 내야 한다. 정부의 재정투입이 신속히 이뤄져야 그나마 침체한 경제에 불을 지필 수 있다. 추석 민심은 경제회복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