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폐기물 대행료 눈먼 돈 안돼야
전주시 폐기물 대행료 눈먼 돈 안돼야
  • .
  • 승인 2020.09.2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폐기물 처리업체들의 비리와 부정 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인건비 착복과 보험료 빼돌기를 비롯 쓰레기 무게 조작, 인건비 부정수급 의혹등 각종 비리와 불법 행위가 꼬리를 물고 있다. 뒤늦게 시당국이 발본색원하겠다고 칼을 빼들었나 그동안 뭘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전주지역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을 대행하는 (주)토우는 거액의 인건비와 보험료 등을 빼돌린 혐의로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상태다. 이 업체는 유령직원 28명의 명의로 인건비와 보험료등 2억1,851만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업체의 비리는 이뿐만이 아니다. 민주노총 등은 이달 17일 이 업체가 쓰레기 무게를 조작했다고 폭로했다. 쓰레기 무게를 조작해 이들이 착복한 대행비는 2천4백만원에 달했다. 시민 혈세인 쓰레기 처리 대행 수수료가 눈먼돈이나 다름 없었다.

 시는 지난7월 유령 직원을 명단을 올려 수집 대행에 따른 계약금을 착복한 혐의로 이 업체를 경찰에 고발하고 수집대행 계약을 파기했다고 한다.

또다른 전주시 청소대행업체인 ㈜청진과 ㈜삼부등 2개 업체는 이달초 인건비 부정수급 의혹이 제기됐다.

민주연합노조가 밝힌 비리 의혹은 ㈜청진은 ㈜삼부 대표이사 A씨를 직원으로 채용해 월급을 주고, 삼부는 청진의 B대표이사 부인을 직원으로 월급을 주는 등 서로 인건비를 챙겼다는 것이다. 청진은 2017년 1월과 3월 사이 삼부 대표이사에게 설 상여금 및 급여 명목으로 총 992만6310원을 송금했고 삼부는 당해 1월과 2월 청진 대표이사의 부인에게 노무비 979만1392원을 지급했다고 한다.

업체측은 ‘가족중심 주식회사의 일반적 상황’이라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인건비 부정지급 의혹이 짙다. 이들은 주고받은 돈을 숨기기 위해 2018년 사후정산보고서에 양 당사자의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전주시는 뒤늦게 전담팀을 꾸려 폐기물 대행업체들의 불법행위를 발본색원하겠다고 한다.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시당국은 철저한 감사와 관리를 통해 시민혈세 누수가 없도록 폐기물 대행업체들의 비리와 불법을 근절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또 그간 불법 부정으로 지급된 인건비와 각종 보험등은 반드시 환수돼야 마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